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코로나 블루 뜻 극복 방법 8가지, 코로나 우울증 예방법

aude 2020. 9. 11.

코로나 블루 뜻, 증상, 코로나 블루 극복 방법 8가지, 코로나 19 우울증 예방법

코로나 블루 뜻 코로나 블루 증상

코로나 블루의 뜻

'블루 blue'는 우울한 감정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따라서 ‘코로나 블루’는 코로나로 인한 불안감, 우울증, 스트레스를 뜻합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계속되고 경제활동이 위축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서 많은 사람들은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생깁니다. 또 매일 나쁜 뉴스만 접하면서 바이러스 전염에 대한 긴장, 공포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에 반해 자신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생각에 무기력감을 느끼고 불면증, 우울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이런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한 모든 심리적 불안감을 코로나 블루, 코로나 트라우마라고 일컫습니다.

 

코로나 블루 증상

코로나 블루 뜻 코로나 블루 증상코로나 블루 뜻 코로나 우울증 증상

코로나 블루의 증상은 먼저 신체적인 증상으로 소화불량, 두통, 심장 두근거림, 불면증 등이 나타납니다. 또 심리적인 증상으로 불안하고 화가 자주 나고 답답하며 짜증이 납니다. 갑자기 눈물이 나고 집중이 안되며 멍해지면서 무기력해집니다. 또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뉴스를 과도하게 찾아보고 작은 증상에도 감염되지 않았는지 두려움을 느끼고 주변 사람들을 경계하게 됩니다.

이런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코로나 블루 극복 방법 8가지, 코로나 19 우울증 예방법

코로나 블루 극복 방법 1. 확실한 것 찾기

코로나 블루 극복 코로나 블루 예방법

불확실성에 대항하기 위해서 아주 작은 것이라도 확실한 것을 찾아봅니다. 예를 들어 창가에 드는 햇빛, 가족이나 반려동물을 사랑하는 마음, 나만의 작은 소소한 만족감 등을 생각해봅니다.

 

코로나 블루 극복 방법 2. 일상을 유지하려 노력하기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일상의 리듬이 깨지기 쉽습니다. 낮잠을 너무 길게 자면 밤에 잠이 오지 않고 더 피곤해집니다. 일정한 시간에 식사를 하고 밤에 정해진 시간에 잠에 드세요. 생활에 질서를 만들면 코로나 블루로 인한 불안감이 덜해집니다.

 

코로나 블루 극복 방법 3. 건강한 식단과 운동

코로나 블루 극복 코로나 블루 예방법

몸이 건강해지면 마음도 따라옵니다. 온라인 홈트레이닝, 요가 등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아 따라 해 봅니다. 신나는 음악에 맞춰 춤도 춰보고 노래도 불러봅니다. 또 인스턴트식품보다는 직접 요리한 건강한 식사를 해보세요.

 

코로나 블루 극복 방법 4. 주위와 소통하기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위험 때문에 주위 사람들과 물리적으로 멀어질 수밖에 없죠. 이런 사회적인 고립은 우울증을 더 심해지게 합니다. 가족이나 친구, 동료에게 전화나 영상통화로 연락해보세요. 실제로 만나지는 못하지만 영상이나 목소리라도 자주 보고 들으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코로나 블루 극복 방법 5. 감사 목록 만들기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은 많은 일들이 허무하게 취소되게 만들었죠. 취소되어 없어진 것만 생각한다면 우울해집니다. 대신 소중히 여기는 것과 지금 감사하는 것들에 집중해 보세요. 현재 상황은 어렵고 불확실하지만 좋은 측면을 찾아보는 긍정적인 생각은 코로나 블루를 극복할 뿐 아니라 면역력도 높일 수 있습니다.

 

코로나 블루 극복 방법 6. 코로나 관련 뉴스 제한하기

하루 종일 코로나에 대한 뉴스와 신문기사를 보다 보면 불안감이 더 심해집니다. 바이러스 감염에 대해 과대평가하게 되고 아무것도 대처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게 되면 공황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짜 뉴스처럼 신뢰할 수 없는 출처의 뉴스는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믿을 수 있는 언론사의 코로나 현황 관련 뉴스를 하루에 한두 번만 확인하도록 합니다.

 

코로나 블루 극복 방법 7. 새로운 취미 활동 찾기

집에 있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새롭게 도전할 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새로운 악기 연주법 배우기, 글쓰기, 그림 그리기, 화분에 작은 식물을 키우기 등 평소에 하고 싶었지만 시간이 없어 못했던 것들을 해볼 수 있는 기회입니다. 새로운 취미를 찾기 힘들다면 집안 곳곳을 정리하는 것도 마음이 차분해지고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코로나 블루 극복 방법 8. 명상하기

마음이 어지럽고 불안할 때는 가만히 호흡을 하는 것만으로도 차분해지고 스트레스가 줄어듭니다. 명상이 우울증,스트레스, 불안, 불면증은 감소시키고 평온함, 평정심을 가지게 한다는 연구가 많습니다. 또 명상을 꾸준히 하는 사람들의 뇌가 일반인과 다르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명상 훈련은 공감, 자기 성찰, 기억력이 증가하고 두려움과 불안은 덜 느끼게 합니다. 명상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는 명상하는 방법

 

 

생각을 완전히 비우기보다는 현재의 생각, 감정, 감각에 집중합니다. 하루 중에서 가장 편안한 시간을 정해 잠시 명상합니다.

 

1. 편안한 장소에 앉아 등을 바로 세우고 앉습니다.

2. 눈을 감고 천천히 호흡합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긴장을 풀고 심호흡을 합니다.

3. 몸 구석구석의 감각을 느껴봅니다. 따뜻함, 차가움, 편안함 등을 의식합니다.

4. 호흡에 집중해서 들이마심과 내쉼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5. 이런저런 생각들로 마음이 어지러워지면 다시 호흡으로 돌아와 집중합니다. 지금 이 순간의 호흡에 대해서만 생각합니다.

6. 각자의 리듬에 따라 1분, 10분, 30분 동안 명상할 수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이 다 되면 눈을 뜨고 명상을 마칩니다. 하루 중에도 생각이 복잡해지면 언제든지 호흡에 집중합니다.   

 

 

이상으로 코로나 블루의 뜻과 극복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방법들로 코로나 블루를 이겨내고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사이트

businessinsider.com

helpguide.org

nytimes.com

 


kakaoTalk

댓글

불펌 금지! 글과 이미지를 무단 도용할 경우 바로 저작권 침해 신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