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쐐기풀 효능 9가지 피부 탈모 쐐기풀 차 요리 + 부작용

aude 2023. 3. 28.

쐐기풀 효능 부작용
쐐기풀 피부 탈모
쐐기풀 차 요리 방법

쐐기풀(영어로 nettle)은 고대부터 다양한 질병과 상태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어 온 허브인데요. 다양한 쐐기풀 효능, 쐐기풀 독성 부작용, 쐐기풀 차 만드는 방법, 요리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쐐기풀 효능 9가지 피부 탈모 쐐기풀 차 요리 + 부작용목차

 

 

쐐기풀이란?

Urtica-thunbergiana
쐐기풀-효능-부작용-Urtica-thunbergiana

 

쐐기풀은 이름처럼 잎 가장자리에 가시가 돋아있는 풀입니다. 동양 쐐기풀(Urtica thunbergiana)과 서양 쐐기풀(Urtica dioica)은 같은 쐐기풀 속이지만 종의 차이가 있습니다. 쐐기풀은 숲 가장자리, 냇가 등에서 자라며 쐐기풀의 항염 작용 덕분에 세계 각국에서 약용식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관절염 통증 완화부터 계절성 알레르기 치료까지 쐐기풀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서 더 알아볼게요.

 

쐐기풀 효능 9가지

1. 쐐기풀 효능 : 관절 통증 및 염증 완화

쐐기풀의 가장 잘 알려진 효능 중 하나는 관절 통증과 염증을 줄이는 것입니다. 쐐기풀 잎은 관절염 통증을 완화하는 데 특히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손가락 관절염 환자 27명이 쐐기풀 잎을 환부에 바른 후 상당한 완화를 경험했습니다.

 

쐐기풀은 항염증, 진통에 효과가 있어서 류마티스 관절염 같은 자가면역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보조 치료제로 자주 사용됩니다. 쐐기풀은 관절염 외에도 근육 경련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데요. 쐐기풀의 풍부한 비타민, 미네랄 등이 근육 경련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쐐기풀 효능 : 비뇨기 및 전립선 건강

쐐기풀은 요도를 압박하는 전립선 비대증을 특징으로 하는 양성 전립선 비대증(BPH)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임상 시험 데이터에 따르면 쏘팔메토와 쐐기풀 뿌리를 함께 사용하면 전립선 비대증이 요도를 압박해 생기는 증상인 빈뇨 및 요실금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쐐기풀 뿌리는 이뇨 작용이 있어 요로 감염(UTI), 신장 결석에 효과적인 치료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쐐기풀은 소변 생성을 증가시키고 노폐물 제거를 촉진해서 신장 및 담낭 결석 발생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련자료 더 보기] 연구에 따르면 쐐기풀 차는 신장 결석의 주요 원인인 칼슘 옥살레이트 결정의 축적을 줄인다고 합니다.

 

쐐기풀의 이뇨 작용은 비뇨기 및 전립선 건강 외에도 많은 사람이 겪는 흔한 문제인 붓기를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쐐기풀 차나 보충제를 섭취하면 림프액 순환이 활성화되어서 붓기를 빨리 뺄 수 있습니다.

 

몸이 잘 붓는 분이시라면 다음 글도 참고해 보세요.

림프 마사지 방법 붓기 빨리 빼는 방법 제거에 좋은 음식

 

림프 마사지 방법 붓기 빨리 빼는 방법 제거에 좋은 음식

림프순환 마사지 하는 법 붓기 제거에 좋은 음식 림프 순환을 빠르게 하고 붓기를 빨리 빼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림프 순환이 잘되게 해서 붓기를 빨리 제거하려면 림프절에 고여있는 림프액을

aude.tistory.com

 

3. 쐐기풀 효능 : 계절성 알레르기 완화

쐐기풀은 봄에 꽃가루가 날려서 입이나 코, 눈의 점막 등을 통해 몸으로 들어오면 생기는 알레르기인 고초열 또는 건초열 같은 계절성 알레르기에 대한 자연 요법으로 사용됩니다. 쐐기풀의 항염증 및 항히스타민 성분은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 기존 알레르기 치료제의 대안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이란 제약 연구 저널(Iranian Journal of Pharmaceutical Research)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꽃가루 알레르기는 쐐기풀 차로 치료할 수 있는 알레르기라고 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비염 치료방법 7가지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비염 치료방법 7가지 비염에 좋은 민간요법 비염 원인, 종류, 증상 기온 변화가 큰 환절기가 되거나 꽃가루, 황사, 미세먼지가 많아지면 비염, 축농증 등 호흡기 질환이 심

aude.tistory.com

 

4. 쐐기풀 효능 : 면역력 강화

쐐기풀은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쐐기풀을 먹으면 면역 기능이 향상되어 다양한 감염과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쐐기풀의 면역력 강화 효능은 독감 시즌이나 세균과 바이러스에 노출되었을 때 특히 유용합니다.

쐐기풀에는 비타민 A, B, C, K와 철, 칼슘, 칼륨, 셀레늄, 망간 같은 미네랄이 풍부해서 혈액 순환과 몸의 기운을 북돋아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이 개선되면 세포에 산소와 영양분이 더 잘 전달되어 면역이 강해집니다.

 

5. 쐐기풀 효능 : 피부와 손톱 건강

쐐기풀 차는 비타민이 많고 항염 효과가 있는 천연 피부 미용제입니다. 쐐기풀의 항히스타민, 항염증, 항균 성분들은 습진 및 여드름과 같은 피부 문제를 치료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쐐기풀의 항산화 성분은 상처 치유 속도를 높이기 때문에 화상 치료 연고에도 사용됩니다. 

쐐기풀에는 손톱을 만드는 데 필요한 미네랄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매일 쐐기풀 차 한 잔을 마시면 손톱이 잘 자랄 수 있습니다. 

 

손톱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손톱 세로줄 원인 없애기 치료 좋은 음식

 

손톱 세로줄 원인 없애기 치료 좋은 음식

손톱 세로줄 울퉁불퉁 검은줄 원인 손톱 세로줄 없애기 치료 손톱 세로줄 음식 손톱 건강 여러가지 다양한 손톱 세로줄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손톱 울퉁불퉁 세로줄, 손톱 검은줄 생

life.tyainfo.com

 

6. 쐐기풀 효능 : 탈모 개선

모발 성장을 위한 쐐기풀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지만 한 연구에 따르면 쐐기풀 추출물을 복용하면 모낭을 구성하는 진피 세포 성장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쐐기풀은 두피 혈액 순환을 촉진해서 머리카락을 튼튼하게 해 주며 새로운 머리가 나는 것을 자극합니다.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10가지 머리카락 가늘어지는 이유 5가지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10가지 머리카락 가늘어지는 이유 5가지

머리카락 굵어지는법 10가지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이유 5가지 머리숱이 가장 풍성한 20대 중반을 지나 후반에 접어들게 되면 앞머리가 점점 힘없이 가늘어지기 시작해서 솜털처럼 변하게 됩니

aude.tistory.com

 

연구에 의하면 쐐기풀은 탈모 호르몬인 DHT를 차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쐐기풀의 모발 성장 자극 효과를 이용해서 쐐기풀 추출물을 첨가한 샴푸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진하게 우린 쐐기풀 차를 헤어 린스로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7. 쐐기풀 효능 : 혈당 조절

연구에 따르면 쐐기풀 잎에는 체내에서 인슐린과 유사하게 작용하는 UD-1이라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어서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쐐기풀에는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며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서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Scientific World Journal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쐐기풀 차에는 당뇨병, 암, 심장병 및 비만과 같은 만성 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폴리페놀 화합물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8. 쐐기풀 효능 :  혈압 강하, 심장 건강

쐐기풀은 혈압 수치를 낮추는 동시에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쐐기풀 차를 정기적으로 마시면 수축기 혈압을 낮추고 심혈관계의 긴장과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쐐기풀 차의 항염증 성분은 동맥과 혈관의 염증을 줄이고 혈압을 낮추며 심장 질환을 예방합니다.
하지만 이미 고혈압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쐐기풀을 사용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9. 쐐기풀 효능 :  여성 건강

쐐기풀에 들어 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리그난은 여성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쐐기풀은 월경 전 증후군의 경련과 팽만감을 완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폐경기를 겪는 여성의 경우, 쐐기풀은 호르몬 전환을 원활하게 해서 갱년기의 호르몬 변화로 인한 부작용을 줄입니다.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6 종류 43가지 에스트로겐 부족증상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6 종류 43가지 에스트로겐 부족증상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6 종류 43가지 여성호르몬 부족증상 에스트로겐은 주로 여성의 난소에서 분비되는 여성호르몬입니다. 에스트로겐은 남성에게서도 소량 분비되지만 대체적으로 여성적

aude.tistory.com

 

쐐기풀 부작용

✅ 쐐기풀 섭취 부작용

쐐기풀은 효능이 다양하지만 부작용도 있으니 미리 알고 필요한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쐐기풀 섭취 부작용으로는 위장 장애, 발한, 설사, 두드러기 또는 발진 등이 있습니다.

쐐기풀은 특정 양을 먹으면 자궁 수축을 유발할 수 있어서 임신 중에 복용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경우 쐐기풀을 사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쐐기풀 부작용의 대부분은 너무 많은 양을 먹었을 경우이며, 대부분 부작용 없이 쐐기풀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쐐기풀을 사용해 본 적이 없다면 소량으로 시작하여 신체의 반응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쐐기풀-효능-부작용
쐐기풀-효능-부작용-Urtica-thunbergiana

 

✅ 쐐기풀 접촉 부작용

쐐기풀 잎이나 줄기에는 포름산을 많이 포함한 가시가 있어서 만지면 따갑고 알레르기 발진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맨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쐐기풀의 줄기나 잎을 자르면 하얀 유액이 나오는데 이것 역시 피부에 닿으면 발진을 일으킵니다. 쐐기풀의 발적, 작열감, 가려움, 따끔거림은 2~4시간 정도 지속되며 체질에 따라 1~2일간 통증이 계속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쐐기풀 잎의 독성 때문에 피부가 따끔거릴 때는 베이킹소다와 물을 섞어 바르면 포름산이 중화되어 조금 나아집니다. 쐐기풀 잎은 독성이 있지만 쐐기풀 씨앗은 독미나리, 거미 물림, 벌침 쏘임, 뱀 물림 중독에 대한 해독제로도 사용됩니다.

 

쐐기풀 차 쐐기풀 요리 만드는 법

쐐기풀은 말려서 차로 마실 수 있게 가공해서 팔고 있는데요. 그래서 쐐기풀 차는 뜨거운 물만 있으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쐐기풀 차 만들기

300㎖의 물을 끓인 다음 말린 쐐기풀 한 티스푼을 물에 넣습니다. 쐐기풀을 5~10분 동안 우려낸 후 걸러서 마십니다.

또는 더 진하게 마시고 싶으면 물 500㎖에 쐐기풀 한 스푼을 넣고 약불에서 10분 동안 끓입니다. 그러고 나서 체에 걸러서 마십니다. 

 

✅ 쐐기풀 요리 : 쐐기풀 수프

쐐기풀-요리-수프
쐐기풀-요리-수프

 

유럽에서는 쐐기풀 수프를 만들어 먹는데요. 5월 하순에 쐐기풀 꽃이 피기 전에 따서 먹는 것이 가장 맛있습니다. 생 쐐기풀을 만질 때에는 꼭 장갑을 착용하세요. 

 

쐐기풀 수프 재료 만드는 방법
올리브 오일 1큰술
다진 양파 1개
다진 당근 1개
잘게 썬 리크 1개
얇게 썬 감자 1개
야채 육수 1L
씻은 쐐기풀 잎 400g
버터 50g
생크림 50ml
1. 큰 냄비에 기름을 두르고 중간 불에 올립니다. 양파, 당근, 리크, 감자를 넣고 야채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10분간 조리합니다. 육수를 넣고 감자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10~15분간 더 조리합니다.

2. 쐐기풀 잎을 넣고 1분간 끓인 다음 수프를 믹서로 갑니다. 기호에 맞게 간을 한 다음 버터와 크림을 넣고 저어줍니다. 쐐기풀 수프에 올리브 오일을 몇 방울 뿌려서 서빙합니다.

 

쐐기풀은 시금치 같은 맛이며 쐐기풀 수프 이외에도 페스토 소스, 파스타나 피자 토핑 등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토핑으로 사용할 때는 끓는 소금물에 2분 동안 먼저 잎을 데쳐서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짜서 사용합니다. 


지금까지 쐐기풀 효능, 쐐기풀 부작용, 쐐기풀 차 만드는 방법, 요리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쐐기풀 부작용을 미리 알고 쐐기풀을 필요한 곳에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kakaoTalk

댓글

불펌 금지! 글과 이미지를 무단 도용할 경우 바로 저작권 침해 신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