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와 함께

암컷, 수컷 고양이 발정기간 발정기증상 대처방법

aude 2020. 6. 15.

암컷 고양이, 수컷 고양이
발정 기간 발정기 증상
대처방법

고양이가 시끄럽게 밤낮으로 계속 야옹거리고 평소에 안 하던 행동을 하나요? 겨울이 끝날 무렵쯤부터 해가 길어지고 조금씩 따뜻한 날들이 되면서 고양이들의 발정기가 시작됩니다.
암컷 고양이들은 대개 2월에서 9월 사이에 발정 기간에 접어듭니다. 하지만 따뜻한 실내에서 사는 암컷 고양이들은 항상 조명이 밝고 온도가 높기 때문에 일 년 내내 발정기간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수컷 고양이들은 정해진 발정기는 없지만 암컷의 구애에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사춘기가 되면 영역 표시 행동을 하기 시작합니다. 암컷, 수컷 고양이의 발정기간, 증상, 발정기 스트레스, 대처방법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암컷, 수컷 고양이 발정기간 주기
발정기 증상 대처 방법

 

1. 암컷 고양이의 발정기간 & 발정 증상

품종과 각각 고양이마다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암컷 고양이는 생후 4개월에서 12개월 사이에 성적으로 성숙해집니다. 이 시기의 암컷 고양이는 봄부터 가을까지 배란기가 되면서 종종 얼굴을 가구나 집사의 다리에 비비고 바닥에 구르며 애교를 부립니다. 불안해지며 식욕도 없어지며 본격적인 발정기에 들어가면 점점 공격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엉덩이를 위로 높이 들고 어딘가에 있을 자기 짝을 찾으며 여기저기 돌아다닙니다. 밖에 나가려고 문 앞에 서있고 낮과 밤을 가리지 않고 수컷을 부르는 소리인 '고양이 콜링' 이라는 아기 울음소리 같은 날카롭고 큰 소리를 지릅니다. 또 호르몬 분비물로 수컷을 유혹하기도 합니다.

 

누운-고양이우는-고양이입벌린-고양이
암컷-고양이-발정-증상

암컷 고양이가 발정기가 되는 것은 난포에서 생성되는 호르몬 때문입니다. 암컷 고양이는 짝짓기 없이는 배란이 되지 않습니다. 짝짓기가 되면 배란이 바로 이루어지며 임신이 되지 않으면 발정주기가 반복됩니다. 고양이가 발정 중에 짝짓기를 하지 못하면 호르몬 수치가 떨어집니다.
대개 10일 정도 위의 행동을 하는 발정기간을 보내고 짝짓기를 못하면 잠잠해지다가 2주에서 3주 후에 다시 발정주기가 반복됩니다. 집에서 지내는 고양이는 늘 따뜻하기 때문에 일 년에 두 번이 아니라 겨울에도 계속적으로 발정기가 될 수 있습니다.

 

2. 암컷 고양이 발정기 스트레스

창문앞-회색-고양이누운-검은-고양이옆으로-누운-고양이
고양이-발정기-스트레스

고양이가 만날 수 없는 짝을 하염없이 기다리는 것은 육체적, 정신적으로 매우 큰 스트레스입니다. 먹는 것, 배변하는 것도 잊은 채 수컷 고양이만 기다리며 있는 것은 고양이의 건강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또 수컷을 찾아 울부짖는 고양이의 괴로움을 보는 집사의 스트레스도 커져갑니다. 그리고 만일 어딘가에서 짝을 만나 짝짓기를 해서 새끼를 가지게 되면 이를 계획하지 않았던 집사에게 큰 걱정거리가 됩니다.

 

3. 암컷 고양이 발정 대처방법

코를-맞댄-고양이들
고양이-발정-대처

▶ 암컷 고양이 중성화 수술

때가 되어 발정기가 되고 새끼를 낳으려는 것은 고양이의 본능이고 한 마리의 암컷 고양이가 매년 여러 마리의 새끼 고양이를 낳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암컷 고양이의 괴로움을 덜어주기 위해서 적절한 시기에 동물 병원을 찾아 중성화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운-회색-고양이바닥-얼굴-고양이누운-삼색-고양이
고양이-발정-중성화-수술

대개 중성화 수술 시기는 생후 6개월 경에 하는데 발정기에는 자궁과 난소가 커지기 때문에 발정이 끝나고 며칠 후에 해야 합니다. 집사와 고양이 모두 발정기 스트레스를 겪지 않으려면 중성화 수술이 좋은 대처 방법입니다. 난소가 제거되고 호르몬 균형이 안정되면서 발정 관련 증상이 없어집니다. 또 자궁이 제거되면서 자궁 감염, 악성 종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수컷 고양이의 발정기간 & 발정기 증상

검은-새끼-고양이검은-고양이
수컷-고양이-발정-증상

6개월에서 7개월 사이의 새끼 수컷 고양이는 고환에서 테스토스테론과 같은 성호르몬이 생성되면서 정자를 만들어 냅니다. 사춘기라고도 불리는 이 시기에 수컷 고양이는 곳곳에 소변을 스프레이처럼 발사하며 영역 표시를 합니다. 이런 영역 표시는 주위에 발정기에 있는 암컷이 있을 경우 더욱 증가합니다.
암컷처럼 발정 주기가 있지는 않지만 바깥의 암컷 소리를 듣거나 자극을 받으면 더 심해집니다. 오줌 발사 외에도 집의 벽이나 가구에 스크래치로 영역을 표시합니다. 사춘기의 수컷 고양이는 암컷을 찾아 가출을 해서 집과 아주 멀리 떨어진 곳으로 갈 수도 있고 그 때문에 교통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고양이-두마리-싸움고양이들-싸움
발정-증상-고양이-싸움

또 자기 영토에 들어오는 다른 고양이와 싸움을 벌여 심각한 상처를 입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 고양이 백혈병(FeLV)이나 고양이 에이즈(FIV)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5. 수컷 고양이 발정 대처방법

▶ 수컷 고양이의 중성화 수술

암컷에 비해 수컷 고양이의 중성화 수술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생후 5개월 경에 고환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수술 시간도 10분 정도로 짧습니다.

 

6. 중성화 수술의 영향

중성화된 고양이는 암컷이나 수컷 모두 식욕이 더 많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비만이 되기 쉬우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또 비만과 운동부족으로 요로 결석증 같은 비뇨기 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적절한 양의 먹이를 먹게 하고 깨끗한 물을 자주 마실 수 있도록 보살펴야 합니다.


이상으로 암컷, 수컷 고양이 발정기간과 발정 증상, 발정기 스트레스,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적절한 시기에 대처하셔서 집사와 고양이 모두 행복하게 지내시길 바랍니다.

 

참고 사이트

Wanimovéto

 


kakaoTalk

댓글

불펌 금지! 글과 이미지를 무단 도용할 경우 바로 저작권 침해 신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