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꿀팁

베이킹소다 사용법 활용법 24가지, 청소 세척 미용

aude 2020. 10. 11.

베이킹소다 사용법
청소, 세척, 세탁, 미용, 탈취
베이킹소다 활용법

베이킹소다 성분은 광물에서 추출한 천연 성분으로 기름기를 잘 흡착하는 성질이 있어서 청소, 세척, 미용, 탈취 등 활용법이 아주 많습니다. 그럼 베이킹소다 사용법, 활용법 24가지와 베이킹소다 부작용까지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베이킹소다 활용법
베이킹소다-활용법

베이킹소다는 무엇인가요?

베이킹소다는 원래 과자나 케이크를 부풀리는 데 쓰이는 팽창제입니다. 알칼리성인 베이킹소다와 재료 중의 레몬즙 같은 산성 성분이 만나면 이산화탄소가 생겨 케이크가 잘 부풀죠. 베이킹소다와 비슷한 이름의 베이킹파우더라는 것도 있는데요.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베이킹파우더베이킹소다에 전분과 주석산을 넣어 만든 것입니다. 미리 산성 성분을 넣어서 물을 만나면 바로 거품이 생기는 것이죠.
그러니까 여러 가지 다른 용도로 활용하려면 베이킹소다 즉 탄산 수소 나트륨, Sodium Bicarbonate)를 써야 합니다.

 

베이킹소다 사용법 24가지

청소, 세척, 묵은 때 닦기 베이킹소다 활용법

 

 

청소용 베이킹소다를 사용합니다.

1. 냉장고 냄새 제거

베이킹소다 사용법 첫 번째는 냉장고 탈취제입니다. 냉장고에서 김치 냄새나 여러 가지 반찬 냄새가 날 때 작은 그릇에 베이킹소다를 담아서 선반에 놓아두면 베이킹소다가 냄새를 흡수합니다.

 

2. 카펫 청소

카펫이나 러그 청소에 베이킹소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냄새가 나거나 더러워진 카펫은 물로 빨기 어려운 경우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빗자루로 살살 쓸어 잘 스며들게 합니다. 2-3시간 정도 두었다가 진공청소기로 한 방향으로 밀고 다시 반대방향으로 밀어 잘 빨아들입니다.

 

3. 매트리스 청소

베이킹소다-사용법-매트리스-청소

매트리스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집 진드기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매트리스에 베이킹소다를 넉넉히 뿌리고 한 시간 후에 진공청소기로 청소하면 진드기를 없앨 수 있습니다.

 

4. 식기세척기 청소 및 전용 세제

식기세척기를 사용하다 보면 기름기 때문에 더러워지고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를 세제 넣는 곳에 반 컵 정도 넣고 그릇 없이 빈 채로 돌리면 손쉽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베이킹소다 활용법으로 식기세척기 전용세제도 만들 수 있습니다.

💡 베이킹소다 60g, 굵은소금 60g, 라벤더 에센셜 오일 15 방울, 레몬 에센셜 오일 15 방울, 물 약간, 얼음 틀

물을 뺀 모든 재료를 잘 섞고 물을 티스푼으로 조금씩 넣는데 손으로 쥐었을 때 눈 뭉치듯이 뭉칠 때까지 넣습니다. 얼음틀에 랩을 깔고 채워서 공기가 빠지도록 꾹 누릅니다. 하루정도 말린 뒤 랩을 들어 틀에서 빼서 병에 담습니다. 식기세척기를 돌릴 때 하나씩 넣어 사용합니다.

 

5. 막힌 싱크대 뚫을 때

베이킹소다 식초 싱크대 뚫기
베이킹소다-사용법-막힌-싱크대-뚫기

이물질 때문에 싱크대가 막힐 때가 있습니다. 베이킹소다 200g과 소금 200g을 싱크대에 넣고 흰 식초 200ml를 부어줍니다. 부글 거리며 거품이 생기게 30분간 그대로 둡니다. 그리고 주전자에 가득 물을 끓여 부으면 막힌 싱크대가 뚫립니다.

 

6. 연마제

베이킹소다 연마제
베이킹소다-활용법-싱크대-세면대-연마제

750ml 빈 통에 베이킹소다 350g , 소금 250g, 주방세제 한 스푼 넣고 물을 채워 흔들어 섞습니다. 냄비가 기름때로 더러워졌을 때나 싱크대 또는 세면대, 가스레인지 주변을 문질러 닦을 때 젖은 수세미에 묻혀 사용합니다. 강화유리는 흠집이 날 수 있으니 사용하지 마세요.

 

7. 홈메이드 변기 세정제 만들기

베이킹소다 활용법 변기 세정제
베이킹소다-사용법-화장실-변기-청소

 

💡 베이킹소다 300g, 과산화수소수 1스푼, 라벤더나 레몬 (좋아하는 향 아무거나) 에센셜 오일 15 방울
위의 재료를 잘 섞어 살짝 뭉치는 정도가 되게 합니다. 얼음틀에 랩을 깔고 반죽을 꾹 눌러서 채운 뒤 4시간 정도 말립니다. 완전히 마르면 랩을 살짝 들어 올려 빼내서 저장용기에 넣습니다. 자기 전에 변기 물을 내리고 난 뒤 변기 물탱크 뚜껑을 열고 만든 세정제 한 개를 넣습니다.

 

8. 타서 눌어붙은 스테인리스 냄비 세척

베이킹소다 탄 냄비 닦기
베이킹소다-사용법-눌어붙은-냄비-세척

스테인리스 냄비에 음식물이 타서 닦이지 않을 때 베이킹소다 90g , 과산화수소수 2 스푼, 주방세제 1 티스푼을 섞어서 바르고 20분 두었다가 물을 붓고 한 번 끓이면 깨끗하게 닦을 수 있습니다.

 

9. 오븐 청소

오븐 안에 스프레이로 물을 뿌린 뒤 베이킹소다를 뿌리거나 벽면에 골고루 바른 다음 하룻밤 놓아둡니다. 다음날 실리콘 주걱으로 눌어붙은 것들을 긁어내고 젖은 스펀지로 잘 닦습니다. 만일 베이킹소다가 구석에 남아있다면 식초를 묻힌 행주로 다시 닦으면 손쉽게 청소가 됩니다.

 

10. 흰 옷에 묻은 얼룩 지울 때

흰옷에 얼룩이 묻거나 땀 때문에 누렇게 되었다면 베이킹소다와 물 또는 레몬즙을 섞어 걸쭉하게 만든 다음 얼룩에 바르고 한 시간 정도 두었다가 세탁기에 돌리면 빠집니다.

 

11. 욕실 타일 틈 청소

베이킹소다와 물을 동량으로 섞어 반죽을 만든 다음 타일 틈에 솔로 문질러 닦습니다. 스프레이병에 따뜻한 물과 식초를 동량으로 섞어 남아있는 베이킹소다 반죽 위에 뿌립니다. 잠시 두었다가 물로 씻어 냅니다.

 

 

청결, 미용, 건강 베이킹소다 사용법

식용 베이킹소다를 사용하세요.

12. 얼굴, 손, 발 각질 제거

식용 베이킹소다는 미용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 한 스푼과 코코넛 오일 한 스푼을 섞어서 각질 제거하고 싶은 부위에 바른 다음 몇 분동 안 천천히 원을 그리며 문지르고 잘 씻어 냅니다. 목욕이나 샤워하기 전에 하면 더욱 좋겠죠.

 

13. 신발 냄새 제거

여름철 땀이 찰 때 신발에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티슈 한 장에 베이킹소다를 한 줌 놓고 가장자리를 잘 모아서 고무줄이나 끈으로 묶습니다. 두 개를 만들어 놓고 집에 돌아와 벗은 신발 안에 넣어두면 베이킹소다가 나쁜 냄새를 빨아들입니다.

 

14. 자연성분 데오도란트 만들기

땀냄새를 막기 위해 바르는 데오도란트에는 유해한 화학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베이킹소다를 천연 데오도란트로 활용합니다. 베이킹소다 한 티스푼과 따뜻한 물 약간을 섞어 겨드랑이에 바릅니다.

 

15. 족욕할 때

베이킹소다 활용법으로 족욕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 1리터에 베이킹소다 3스푼을 녹인 다음 발을 담그고 15분 정도 족욕을 하면 발뒤꿈치의 각질이나 굳은살이 부드러워집니다. 이때 각질을 부석이나 각질제거기로 살살 문질러 줍니다. 또 간지러움이나 발 냄새도 없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6. 자연성분 치약 만들기

베이킹소다-치약-만들기

시중의 치약에는 유해성분이 들어있는 것도 많습니다. 베이킹소다 활용법으로 천연성분의 치약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코코넛 기름 2스푼, 식용 베이킹소다 2스푼, 구연산 마그네슘 magnesium citrate가루 2스푼, 자일리톨 가루 2스푼, 고운 소금 2스푼, 페퍼민트 에센셜 오일 20방울

위의 재료를 잘 섞어 병에 담아 치약으로 사용합니다. 베이킹소다 치약은 치아 미백에도 효과적입니다.

 

17. 선탠 한 뒤 피부 진정

햇볕을 쬐서 붉게 달아 오른 피부에 베이킹소다 2스푼과 물을 조금씩 넣어 원하는 농도의 반죽을 만들어 바릅니다.

 

18. 지성 두피 관리

베이킹소다 샴푸
베이킹소다-사용법-지성-두피-전용-샴푸-만들기

머리를 감아도 금방 기름기가 도는 지성 두피인 분들은 베이킹소다 한 티스푼을 평소에 사용하는 샴푸에 넣어서 사용하세요. 또는 베이킹소다를 기름진 머리에 드라이 샴푸 대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른 두피에 베이킹소다를 약간 뿌리고 손으로 문질러 기름을 흡수한 다음 잘 털어내세요. 

 

19. 천연 샴푸 만들기

작은 그릇에 베이킹소다 2스푼과 물 3-4스푼을 섞어서 젖은 머리에 두피에 바르고 2-3분 정도 마사지합니다. 미지근한 물로 잘 헹굽니다. 500ml 물병에 사과식초 2스푼을 넣어 섞은 뒤 눈에 들어가지 않게 조심하며 머리를 뒤로 젖혀 붓고 2-3분 두었다가 깨끗한 물로 잘 헹굽니다.

 

20. 소화제

베이킹소다를 소화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신 음식이나 매운 것을 먹고 배가 따끔거릴 때 따뜻한 물 한 컵에 베이킹소다 한 티스푼을 넣고 섞은 다음 마시면 아픔이 사라집니다.

 

 

기타 등등 베이킹소다 사용법

21. 기름에 붙은 불 끌 때

요리하다가 냄비 주변이나 냄비 안에 있던 기름에 불이 붙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물을 부으면 불꽃이 사방으로 튀면서 더 위험해집니다. 이때 베이킹소다를 한 줌 뿌려주면 금방 불을 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꽃이 크지 않을 때만 효과가 있으니 조심하세요.

 

22. 꽃병의 꽃을 싱싱하게 & 과일 세척

베이킹소다 활용법 꽃 오래 가는 법
베이킹소다-사용법-꽃-오래가게-하기

 

꽃병 물에 베이킹소다 한 티스푼을 넣고 잘 녹인 후 꽃을 꽂아 놓으면 오랫동안 싱싱하게 유지됩니다. 또 식용 베이킹소다 활용법으로 과일 채소 농약 제거가 있습니다. 과일 및 채소를 세척할 때 물에 한 스푼 풀어 잠시 담갔다 씻으면 농약을 잘 제거해서 좋습니다.

 

23. 모기에 물렸을 때

모기에 물려 가려운 부위에 베이킹소다 한 스푼 와 물 반 스푼을 섞어 반죽처럼 만들어 올려놓으면 진정 효과가 있습니다.

 

24. 스티커 뗄 때

병에 붙은 스티커가 잘 안 떼어질 때 베이킹소다 한 스푼과 식물성 기름 한 스푼을 섞어 반죽처럼 만들어 바르고 잘 문지르면 쉽게 떨어집니다.

 

베이킹소다 부작용

베이킹소다 부작용은 베이킹소다를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나타납니다. 복통, 설사, 고 나트륨 혈증, 호흡곤란, 구토 등이 생길 수 있으니 이럴 경우 복용을 멈추고 의사 진찰을 받으세요. 그리고 베이킹소다를 맨손으로 오랜 시간 만질 경우 피부가 따끔거리고 벗겨질 수 있습니다. 청소할 때는 고무장갑을 반드시 착용하세요. 


지금까지 청소, 미용, 세척, 세탁, 탈취 등에 사용할 수 있는 베이킹소다 사용법, 활용법 24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과탄산소다 활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 과탄산소다 활용법 8가지 세탁, 청소, 살균

 

과탄산소다 활용법 8가지 세탁, 청소, 살균

과탄산소다 활용법 8가지 세탁, 청소, 살균 최근 친환경 세제에 관심이 많아져서 과탄산소다 사용이 늘어나는데요. 그래서 과탄산소다를 어디에 사용할 수 있는지 다양한 과탄산소다 활용법

aude.tistory.com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 차이점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 차이점 활용법 부작용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 차이점 활용법 부작용

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 차이 사용법 주의점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는 비슷하면서도 차이점이 많습니다. 둘 다 흰색 가루라서 자칫하면 헷갈려서 위험할 수도 있는데요. 과탄산소다와 베이킹

aude.tistory.com

 

참고 사이트

comment-economiser.fr

grands-meres.net

wikihow.com

 


kakaoTalk

댓글

불펌 금지! 글과 이미지를 무단 도용할 경우 바로 저작권 침해 신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