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꿀팁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 차이점 활용법 부작용

aude 2021. 4. 18.

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 차이
사용법 주의점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는 비슷하면서도 차이점이 많습니다. 둘 다 흰색 가루라서 자칫하면 헷갈려서 위험할 수도 있는데요.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 차이점을 정확히 알고 있으면 더 안전하게 잘 활용할 수 있겠죠. 그럼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 차이점, 활용법과 부작용, 주의점까지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 목차

1. 과탄산소다는 무엇인가요

2. 베이킹소다는 무엇인가요

3.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 차이점, 활용법

4.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 부작용 주의점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베이킹소다-차이점

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 차이 및 특징

1. 과탄산소다는 무엇인가요

과탄산나트륨, 과탄산소다 영어로 Sodium Percarbonate이며 과탄산소다 화학식은 Na2CO3•1.5H2O2 입니다.
과탄산소다는 탄산나트륨과 과산화수소를 결합시킨 것으로 흰색 과립 또는 분말의 형태입니다.

 

과탄산소다과탄산나트륨
과탄산소다-Sodium-Percarbonate


과탄산소다는 40도에서 60도 이상의 뜨거운 물과 섞어서 사용하는데 물에 용해되면 산화 표백제인 과산화수소 H2O2 가 나옵니다. 과산화수소의 활성산소는 얼룩이나 누런 때를 없애고 살균합니다. 그래서 산소계 표백제인 과탄산소다는 흰 옷 세탁, 곰팡이나 세균 제거, 찌든 때나 눌어붙은 기름때 세척에 효과적입니다.

과탄산소다가 물에 녹으며 나오는 탄산나트륨(워싱 소다)은 센물을 단물로 만들어 세탁할 때 옷의 더러움과 기름때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과탄산소다는 피부에 자극적이기 때문에 사용할 때 꼭 고무장갑을 착용해야 합니다.

 

2. 베이킹소다는 무엇인가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베이킹소다는 빵을 구울 때 쓰는 식품첨가물입니다. 베이킹소다 영어로 Bicarbonate sodium은 중탄산나트륨, 탄산수소나트륨, 중탄산소다, 중조라고도 부르며 베이킹소다 화학식은 NaHCO3입니다.

 

탄산수소나트륨
베이킹소다


베이킹소다는 산성 성분을 만나면 쉽게 이산화탄소 CO2를 배출합니다. 베이킹소다는 흰색 가루이며 맛은 짠맛입니다. 베이킹소다는 산성물질을 중화시켜 기름때를 없애는 데에도 사용되며 인체에 안전해서 맨손으로 만져도 괜찮습니다.

참고: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의 차이

베이킹파우더에는 중탄산나트륨과 함께 이미 산성물질(주석산, 타르타르 크림)과 건조제(전분)가 포함되어 케이크를 만들 때 수분이 들어가면 바로 반죽이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3.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 차이점, 활용법

 

과탄산소다는 pH10의 강한 염기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pH8의 염기성을 가진 베이킹소다보다 세정력이 훨씬 강하고 베이킹소다로 할 수 없는 살균, 표백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소 이온 농도 지수인 pH는 7보다 낮으면 산성, 7보다 높으면 염기성을 나타냅니다.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의 pH 값의 차이는 2이라서 별로 차이가 안 날 것 같지만 pH는 로그 값으로 계산하기 때문에 실제는 농도 차이가 100배입니다.

 

pH-표
pH-표-왼쪽이-산성-오른쪽이-염기성

 

과탄산소다를 세탁 세제와 함께 사용하여 누렇게 된 흰 옷이나 흰 운동화를 더욱 희게 만들 수 있고 욕실 청소, 싱크대 찌든 때, 곰팡이 제거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맨손으로 만질 경우 피부에 자극이 되고 어린이나 반려동물이 먹으면 위험합니다.


자세한 과탄산소다 활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 과탄산소다 활용법 8가지 세탁, 청소, 살균

 

빨래-말리기세탁기흰운동화
과탄산소다-활용법-흰옷-운동화-세탁

과탄산소다와 달리 베이킹소다는 인체에 안전해서 과일, 채소를 씻거나 치아 건강, 미용 등에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특히 식용 베이킹소다는 위산을 중화시킬 수 있어 적당량을 복용하면 속 쓰림을 막는 제산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활용법
베이킹소다-활용법


시중에 나오는 청소용 베이킹소다는 냉장고처럼 밀폐된 공간에 악취를 제거하고 청소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 매트리스나 카펫에 베이킹소다를 뿌려 냄새를 제거할 수 있고 물과 반죽해서 연마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는 기름때의 산성을 중화시켜 찌든 기름때를 없애는 데 효과적입니다.

 

자세한 베이킹소다 활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 베이킹소다 활용법 24가지, 청소 세척 미용

 

4.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 부작용 주의점

과탄산소다 부작용

과탄산소다를 사용할 때 특히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사용 시 꼭 고무장갑을 착용하고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뜨거운 물과 섞어야 합니다. 뜨거운 물과 과탄산소다가 만날 때 과산화수소가 기체로 발생될 수 있어서 그렇습니다. 과산화수소 기체는 눈과 피부 자극이 되며 화상을 입을 수 있고 많은 양을 흡입할 경우 기침과 인후염을 유발합니다.

또 과탄산소다는 스테인리스 이외 금속을 부식시킵니다. 따라서 알루미늄이나 무쇠 냄비, 프라이팬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세탁할 때도 금속 지퍼나 장식품이 있는 옷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베이킹소다 부작용

베이킹소다를 많은 양을 맨손으로 오래 사용하면 피부가 벗겨지고 거칠어질 수 있습니다. 또 과량을 복용하면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합니다.


이상으로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의 차이점, 특징, 활용법, 부작용, 주의사항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차이점을 잘 아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과산화수소수 효능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 과산화수소수 효능 12가지 사용법


kakaoTalk

댓글

불펌 금지! 글과 이미지를 무단 도용할 경우 바로 저작권 침해 신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