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잇몸이 붓고 아플때 염증 치료 민간요법 8가지

aude 2020. 7. 3.

잇몸 염증 자연 치유
잇몸이 붓고 피가날때
잇몸 염증 치료 민간요법 8가지

잇몸이 붓고 아플때, 잇몸 염증 때문에 피가 날 때가 있습니다. 주로 양치질할 때 피가 나는데요. 이렇게 잇몸이 부었을때 잇몸에서 피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또 잇몸이 욱신거릴때 염증을 없애는 자연 치유 대처법, 염증 치료 민간요법이 있을까요?

 

잇몸-염증-치은염
잇몸이-부었을때-잇몸-염증

 

잇몸이 붓고 아플때 양치질하면서 피가 나는 것은 잇몸 염증(치은염)이 생겼다고 알려주는 첫 신호입니다. 잇몸질환은 연한 잇몸에 생기는 염증인 치은염(gingivitis)과 뼈까지 염증이 생기는 치주염(periodontitis)이 있습니다. 이렇게 치은염과 치주염에 걸린 치아를 풍치라고 합니다. 잇몸 염증은 치아를 둘러싼 세균막인 플라크 (치태 plaque)가 쌓여서 생깁니다. 이 플라크의 세균 감염이 잇몸에서 피가 나고 염증이 생기게 만드는 첫 번째 이유입니다. 플라크는 식사 후 양치질을 하지 않아 남은 음식찌꺼기에 세균이 번식하면서 생긴 코팅막입니다.

 

잇몸-염증-치석
잇몸-염증-원인-치석

 

치아 사이의 음식찌꺼기와 박테리아 때문에 생기는 코팅막인 끈적한 플라크를 잘 닦아내지 않으면 갈색의 치석으로 딱딱하게 굳습니다. 이렇게 생긴 치석은 잇몸과 치아와의 사이를 벌어지게 만들어 잇몸이 붓고 피가 나게합니다. 그러므로 잇몸이 부었을때 대부분 이빨에 치석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잇몸-염증-치주염
잇몸피-치은염-치주염-치아-상실

처음에는 잇몸에서 피가 나다가 치은염으로 발전합니다. 잇몸 염증 증상은 점점 잇몸이 빨갛게 붓고 내려 앉으며 염증 고름이 심해지는 것입니다. 이후 냄새와 통증이 심해지며 잇몸뼈에 염증이 생기는 치주염으로 진행됩니다. 치주염을 그대로 두면 결국 치아가 흔들리며 빠지게 될 수 있습니다. 빠진 치아는 나중에 임플란트를 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65세 이상 되어야 임플란트 건강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현재 가지고 있는 치아를 미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니까 잇몸에서 피가 날 때 무시하지 말고 빨리 대처해야 합니다. 잇몸 질환은 주로 나이가 들면서 생기지만 어린이나 청소년도 양치질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잇몸에서 피가 나고 잇몸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잇몸 염증의 원인,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이유는 대부분 잘못된 양치질 방법이나 습관 때문이지만 또 다른 이유들도 있습니다. 그 원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잇몸 염증 원인 5가지
잇몸에서 피가 나는 이유

잇몸 염증 원인 1. 잘못된 양치질 방법

치아-플라크-염증
잇몸이-붓고-아플때-원인-플라크-치석

식사 후 양치질을 하지 않거나 치실을 사용하지 않고 잘못된 방법으로 하면 치아와 잇몸 표면에 플라크가 생기고 세균이 증식하면서 석회화되어 치석으로 변합니다. 딱딱한 치석은 치아에 밀착되어 잇몸과 치아 사이를 들뜨게 하며 잇몸에 만성감염을 일으켜 붓고 아프게 합니다.

 

잇몸 염증 원인 2. 흡연

잇몸-염증-담배
잇몸이-붓고-아플때-원인-담배

비 흡연자에 비해 흡연자는 잇몸 염증, 치은염에 더 잘 걸립니다. 담배를 피우면 면역이 약해지면서 세균 감염이 더 잘됩니다. 담배연기는 입 안과 잇몸 혈관에 산소와 영양소 공급을 막아 치주염에 걸리기 쉽게 만듭니다. 또 담배를 피우면 입안의 온도가 높아져 세균 감염이 빨리 됩니다. 니코틴은 치아의 뿌리 표면에 달라붙어 치아를 지지하고 있는 부분의 접착력을 감소시킵니다.

 

잇몸 염증 원인 3. 당뇨병

잇몸-염증-질환
잇몸이-붓고-아플때-이유-당뇨병

당뇨병은 잇몸 염증의 주된 이유이며 또 반대로 잇몸 질환에 걸리면 인슐린 불균형이 되기 쉽습니다. 즉 고혈당증은 잇몸의 결합 조직을 파괴하는 플라크 세균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또 동시에 잇몸의 만성 염증은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여 고혈당증이 되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잇몸 염증을 예방하는 것은 당뇨병을 예방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잇몸 염증 원인 4. 여성의 사춘기, 임신기,폐경기의 호르몬 변화

임신 중에 나오는 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은 혈관을 확장되게 해서 구강 점막의 세균 감염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이런 호르몬 변화 때문에 잇몸이 붓고 아프며 치은염, 치주염이 심해지게 됩니다. 특히 치주염은 조산이 되거나 아기가 저체중이 되게 하는 위험 요소입니다.

 

잇몸 염증 원인 5. 그 밖의 여러 가지 이유들

또 잇몸이 붓고 아픈 이유로는 항생제, 항응고제 등의 약물 섭취, 비타민 C 또는 칼슘 결핍, 알코올 섭취, 면역 질환, 스트레스, 격렬한 칫솔질 등이 있습니다.

 

치과치과-진료
잇몸이-붓고-아플때-치과-가기전에-대처

이처럼 식사 후 또는 자기 전에 양치질을 잘 안 하거나, 올바른 방법으로 안 하는 경우가 잇몸이 붓고 아플때 잇몸에서 피가 나는 가장 큰 이유이지만 스트레스, 호르몬 불균형, 각종 질병 등도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몸에 다른 질병이 있는지 잘 살펴보고 그렇지 않다면 양치질과 구강 건강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만일 잇몸 질환이 이미 진행되어 잇몸이 심하게 붓고 빨갛고 냄새가 난다면 빨리 치과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치과 의사의 판단에 따라 치석 스케일링, 잇몸 염증을 제거하는 수술, 잇몸 염증 약 항생제 치료 등 치은염, 치주염 치료를 합니다. 대부분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어 부담은 크게 없지만 치과에 가는 것은 언제나 두려움이 생기게 되죠.

 

 

잇몸 염증 치료 민간요법 8가지
잇몸 염증 자연 치유 방법

그러면 아직 심해지지 않은 치은염, 잇몸 염증의 첫 신호인 잇몸이 붓고 아플때, 피가 날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 번째 단계인 치은염에서부터 신경을 잘 쓴다면 치아의 뿌리까지 드러나는 치주염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치과에서 갈 만큼 심해지기 전에 집에서 미리 잇몸 염증을 없애는 방법, 잇몸이 붓고 아플때 민간요법, 자연 치유 잇몸 염증 치료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잇몸 염증 치료 민간요법 1

베이킹소다-치약
잇몸이-부었을때-민간요법-베이킹소다

잇몸이 부었을때 물과 베이킹소다를 섞어 반죽처럼 만든 다음 잇몸 주변을 칫솔로 살살 닦습니다. 자주 하면 오히려 자극이 될 수 있으니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닦습니다.

 

잇몸 염증 치료 민간요법 2

잇몸이 붓고 아플때 잇몸 염증에는 소금물이 좋습니다. 매일 따뜻한 물 반 컵과 소금 반 스푼을 섞어 1분간 가글 합니다. 맹물로 소금물의 짠맛이 남지 않게 잘 헹굽니다.

 

잇몸 염증 치료 민간요법 3

레몬
잇몸이-붓고-아플때-민간요법-레몬

잇몸이 붓고 아플때 유기농 레몬의 껍질을 잘라서 안쪽의 흰 부분을 피가 나는 잇몸에 문지릅니다.

 

잇몸 염증 치료 민간요법 4

잇몸이 붓고 피가 날때 뜨거운 물 한 컵에 타임 2 스푼을 넣어 몇 분간 우려낸 뒤 가글 합니다.

 

잇몸 염증 치료 민간요법 5

잇몸-염증-과산화수소수
잇몸이-붓고-아플때-민간요법-과산화수소수

잇몸이 부었을때 물과 과산화수소수를 동량으로 섞어 일주일에 세 번 구강세정제로 사용합니다. 삼키지 않게 조심하세요.

 

잇몸 염증 치료 민간요법 6

굵은소금을 컵에 절반 정도 담고 양치질을 한 뒤 칫솔의 솔 부분을 소금 속에 넣어 보관합니다. 양치질하기 전에는 굵은소금을 잘 털어내고 사용합니다.

 

잇몸이-붓고-아플때-민간요법-소금
잇몸이-붓고-아플때-민간요법-칫솔-소금보관

 

잇몸 염증 치료 민간요법 7

양치질을 할 때 칫솔을 치아 사이에 끼워 넣어 이쑤시개를 사용하듯 움직여 찌꺼기를 빼냅니다. 그리고 모든 치아의 면을 빠짐없이 잘 닦아주고 치실을 사용하는 것이 잇몸 염증 예방에 좋습니다.

 

잇몸이-붓고-아플때-민간요법-치실
잇몸이-붓고-아플때-민간요법-치실

잇몸 염증 치료 민간요법 8

잇몸에 좋은 음식을 자주 먹으면 염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사과나 당근 같은 식이섬유과 비타민 C가 많은 과일과 채소를 꼭꼭 씹어 먹으면 잇몸이 튼튼해집니다. 단 사과를 먹은 후에는 산성 성분이 있으니 물을 마시세요. 또 잇몸에는 생강도 좋습니다. 생강은 항염증 성분이 있어 잇몸에서 피가 나는 것을 예방합니다. 상추, 셀러리 등 녹색채소가 듬뿍 든 샐러드도 씹을 때 플라크를 흔들어 떨어지게 합니다. 씹을 때 많이 나오는 침도 입 속 pH 농도를 중화시켜 세균 번식을 막습니다.

 

생강사과샐러드
잇몸에-좋은-음식

 

이상으로 잇몸이 붓고 아플때 잇몸 염증 치료 민간요법 8가지, 잇몸 염증 자연 치유, 잇몸 통증 완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방법들로 잇몸에서 피가 나고 염증이 생기는 것을 미리 예방하고 치아와 잇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참고사이트

ameli.fr

pleinevie.fr

amelioretasante.com

 


kakaoTalk

댓글

불펌 금지! 글과 이미지를 무단 도용할 경우 바로 저작권 침해 신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