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드랑이 냄새 없애는 법
겨드랑이 악취 이유, 액취증 원인
여름 더위에 땀을 많이 흘릴 때는 물론이고 겨울에도 난방이 잘 되는 곳에서 외투를 입고 있으면 겨드랑이에 땀이 많이 납니다. 이럴 때 옷이 계속 축축하게 젖어 있다 보면 겨드랑이에서 코를 찌르는 식초 냄새 같은 나쁜 냄새가 날 때가 있는데요. 겨드랑이 냄새가 나면 직장이나 공공장소에서 남들 눈치를 보게 되고 본인도 큰 고통이 됩니다. 암내라고 하는 겨드랑이 냄새 제거방법은 없을까요? 또 겨드랑이 냄새 원인, 액취증 원인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겨드랑이 냄새 원인
체온이 올라가면 몸 온도를 내리기 위해 땀샘에서 땀이 나옵니다. 땀샘에는 에크린(eccrine)과 아포크린(아포크라인 apocrine) 땀샘이 있습니다. 둘 중에 아포크린 땀샘은 생식기 주변, 겨드랑이, 젖꼭지, 배꼽 주변, 귓바퀴에서 고막에 분포합니다. 지방을 함유한 아포크린 땀 자체는 냄새가 없지만 피부에 있는 세균에 의해 지방산과 암모니아로 분해되면서 나쁜 냄새가 생깁니다. 즉 아포크린 땀과 만나는 피부 각질에 있는 세균, 박테리아가 겨드랑이 악취의 원인입니다.
아포크린 땀샘 분비가 정상보다 심할 경우 액취증 (취한증 osmidrosis)이라는 질환이 될 수 있습니다. 아포크린 땀샘은 사춘기 이후 발달하며 스트레스나 각종 이유에 의해서도 땀이 많이 납니다. 액취증은 성형외과나 피부과에서 진료하며 심할 경우 땀샘을 파괴하는 시술, 암내 수술로 겨드랑이 냄새를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겨드랑이 악취가 나는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액취증, 겨드랑이 냄새 원인 4가지
액취증, 겨드랑이 냄새 원인 1. 특정 음식이나 음료 섭취
평소에 커피나 차, 술을 자주 마시면 체온이 올라가서 땀이 많이 나게 됩니다. 또 양배추, 브로콜리 등 유황을 함유한 십자화과 채소를 많이 먹을 경우나 마늘, 양파, 카레를 너무 많이 섭취했을 때도 냄새가 나게 됩니다.
액취증, 겨드랑이 냄새 원인 2. 유전적 이유
유전적으로 다한증이 있어 땀을 많이 흘리면 겨드랑이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다한증은 자율 신경계 이상으로 과도하게 땀을 흘리는 질환입니다. 또한 가족 중에 액취증이 있는 사람이 있는 경우 역시 냄새가 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 유전적으로 십자화과 야채, 생선, 콩 등의 성분을 분해하지 못해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액취증, 겨드랑이 냄새 원인 3.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겨드랑이 땀이 많이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으면 아포크린 땀샘에서 땀이 많이 납니다. 이 아포크린 땀은 흰 옷을 누렇게 변하게 합니다.
액취증, 겨드랑이 냄새 원인 4. 질병이나 몸상태 변화
당뇨병, 신부전, 간질환이 있어서도 체취가 나빠집니다. 또한 특정 약물 복용이나 월경기, 폐경기와 같은 호르몬 변화로 인해 다한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냄새 제거방법 6가지
그럼 이런 겨드랑이 땀 냄새를 어떻게 없애야 할까요? 겨드랑이에 땀이 나는 것을 막고 탈취제나 알코올로 냄새와 세균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 이런 제품 없이 생활 습관을 바꾸어 냄새가 나지 않게 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겨드랑이 냄새 제거방법 1. 데오도란트 사용
땀이 나는 것을 막는 발한 억제제에는 염화알루미늄(aluminium chloride)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발한 억제제는 땀구멍을 물리적으로 막아 땀이 나오지 않게 하는 것으로 에크린 땀샘에만 효과가 있기 때문에 아포크린 땀샘이 원인인 액취증을 없애주지는 못합니다. 따라서 탈취제, 데오도란트(deodorant)를 사용하는 것이 겨드랑이 땀 냄새를 없애는 데에는 더 효과가 있습니다. 데오도란트는 염산 알루미늄 성분으로 땀 배출을 막고 동시에 세균이 많이 생기는 것을 억제합니다. 하지만 발한억제제나 데오도란트 모두 화학성분에 민감한 피부에는 자극이 되며 가려움증, 색소침착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냄새 제거방법 2. 겨드랑이를 청결하게 유지
샤워를 자주 해서 겨드랑이의 땀과 세균을 씻어 내는 방법입니다. 또 피부가 숨을 못 쉬는 합성섬유 옷을 피하고 순면으로 된 옷을 입습니다. 그리고 겨드랑이를 면도하거나 왁싱해서 털을 제거하면 냄새가 줄어듭니다. 땀이 모낭에 모이고 그곳에 세균이 번식하기 때문에 털이 없어지면 겨드랑이를 더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 제모를 해서 아예 털이 나지 않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겨드랑이 냄새 제거방법 3. 스트레스와 식단 관리
요가나 명상, 심호흡 등으로 스트레스를 줄여 땀이 나지 않게 합니다. 또 적당한 단백질과 과일, 채소가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이 되도록 노력합니다. 음식뿐 아니라 비타민 B, 아연 등 영양보충제를 섭취하고 최소 2리터의 물을 마셔야 합니다.
겨드랑이 냄새 제거방법 4. 알로에 베라 젤 사용
알로에 베라 젤을 겨드랑이에 발라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세균을 줄여 냄새를 없앱니다.
겨드랑이 냄새 제거방법 5. 베이비파우더 사용
땀을 흡수하고 냄새를 없애기 위해 베이비파우더를 겨드랑이에 바릅니다. 옷에 생기는 노랗게 되는 땀자국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냄새 제거방법 6. 베이킹 소다 사용
항균과 탈취에 뛰어난 베이킹 소다를 약간의 물과 섞어 반죽한 뒤 바릅니다. 다만 왁싱이나 면도 뒤에는 따가울 수 있으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들로도 나아지지 않으면 성형외과나 피부과에서 보톡스를 땀샘에 맞거나 땀샘을 파괴하는 시술을 받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액취증이나 다한증 치료 수술비용은 병원마다 다르지만 대개 백만 원 안팎이며 실손의료보험 적용으로 실비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겨드랑이 냄새 제거방법과 냄새 원인을 알아보았습니다. 겨드랑이 냄새 관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참고 사이트
passeportsante.net
healthline.com
womenshealthma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