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꿀팁

커피 찌꺼기 활용법 12가지

aude 2021. 1. 17.

커피 찌꺼기 활용법 12가지
커피 찌꺼기로 퇴비 만드는 법
커피 찌꺼기 비료, 방향제, 탈취제, 스크럽

매일 집에서 원두커피를 내려 먹으면 커피 찌꺼기가 많이 나오죠. 네스프레소 같은 캡슐 커피 찌꺼기도 있고 스타벅스처럼 커피 찌꺼기를 무료로 배포하는 카페도 있고요. 커피 한 번 내리고 남은 커피 찌꺼기는 그냥 버리기 아까운데요. 원두커피 찌꺼기 활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커피 찌꺼기 활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커피 찌꺼기 활용법
커피 찌꺼기 활용법

 

커피 찌꺼기 활용법 12가지

1. 커피 찌꺼기 탈취제

커피 찌꺼기 탈취제
커피 찌꺼기 활용법 탈취제

커피 찌꺼기에는 질소 성분이 있어서 탄소와 결합하면서 나쁜 냄새를 없애줍니다. 그래서 커피 찌꺼기를 탈취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탈취제로 쓸 때는 커피 찌꺼기를 완전히 건조한 뒤 사용해야 곰팡이가 피지 않습니다.

 

  1. 커피 찌꺼기 말리는 법은 전자레인지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키친타올로 어느 정도 습기를 뺀 커피 찌꺼기 소량을 넓은 접시에 최대한 얇게 펼쳐서 전자레인지에 30초 돌리고 마를 때까지 10초씩 더하는 방식으로 말립니다. 너무 많은 양을 한꺼번에 넣으면 여기 저기 튀고 잘 마르지 않습니다. 또 햇볕이 좋을 때는 넓게 펼쳐서 말리거나 제습기 앞에 놓아 두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잘 말린 커피 찌꺼기를 냉장고 바닥에 작은 컵에 담아 둡니다.
  2. 생선을 만지거나 마늘을 까서 손에서 냄새가 날 때도 커피 찌꺼기를 문질러서 없앨 수 있습니다.
  3. 생선을 구운 프라이팬에 냄새가 심하다면 젖은 커피 찌꺼기를 펼쳐서 넣고 잠시 두었다가 버리고 설거지하면 냄새가 없어집니다.

 

2. 가구 스크래치 없애기

커피 찌꺼기 활용법 스크래치 없애기
커피 찌꺼기 활용법 스크래치 없애기

갈색 나무로 된 가구가 긁혀서 자국이 많이 났다면 커피로 없앨 수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 한 스푼과 커피 찌꺼기 한 스푼을 섞어서 스크래치 부분에 잘 바릅니다. 1시간 두었다가 키친 타올로 닦아냅니다.

 

3. 해충 퇴치, 방충제

커피 찌꺼기를 해충 퇴치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커피 찌꺼기의 카페인이 모기, 초파리, 벼룩 등을 쫓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마른 커피 찌꺼기를 그릇에 담아 벌레가 잘 나타나는 곳에 놓거나 주변에 뿌립니다.

 

4. 커피 찌꺼기 방향제

커피 찌꺼기 방향제
커피 찌꺼기 활용법 방향제

잘 말린 커피 찌꺼기를 양말이나 스타킹에 넣고 묶어서 신발장, 자동차 카시트 등 냄새가 좋지 않은 곳에 둡니다. 은은한 커피 냄새가 나는 방향제가 됩니다.

 

5. 싱크대, 그릴 청소, 냄비 세척

커피 찌꺼기는 입자가 굵어서 연마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름때가 많이 묻은 그릴이나 싱크대를 청소할 때 수세미에 묻혀서 닦아보세요. 눌어붙은 냄비 세척에도 효과적입니다.

 

6. 커피 찌꺼기 스크럽

커피 찌꺼기 활용법 각질 제거 스크럽

미용에 이용하는 커피 찌꺼기 활용법입니다. 커피 찌꺼기는 각질 제거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을 섞거나 코코넛 오일을 섞어 팔 뒤꿈치, 발뒤꿈치 등에 문질러서 각질을 제거합니다. 얼굴에 사용할 때는 을 섞어서 아주 부드럽게 문질러야 합니다. 또 커피 찌꺼기는 두피 각질 제거에도 좋습니다. 커피 찌꺼기를 두피에 바르고 5분간 마사지 한 뒤 평소처럼 샴푸 합니다. 카페인은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해서 머리가 빨리 자라게 합니다.

 

 

7. 흰머리 커피염색

흰머리 커피염색

커피 얼룩은 지우기 힘들죠. 그래서 커피를 흰머리를 갈색 머리로 바꾸는 천연 염색약으로 쓸 수 있습니다. 일반 염색약으로 흰머리 염색을 계속하면 탈모가 올 수 있지만 커피 염색은 자극이 적고 카페인 성분이 탈모를 막아준다고 합니다.

준비물은 헤어트리트먼트 제품 3스푼인스턴트커피 3스푼을 따뜻한 물 약간에 녹인 것, 커피 찌꺼기 2스푼입니다.  트리트먼트 양은 머리 길이에 따라 조절하세요. 1시간 정도 두었다가  물로 잘 헹굽니다. 인스턴트커피 대신에 원두커피를 아주 진하게 내린 것을 써도 됩니다.

8. 커피 찌꺼기 팩

커피 찌꺼기 활용법 얼굴팩

눈밑이 붓고 다크 서클이 심할 때 커피 찌꺼기로 팩을 하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눈밑뿐 아니라 얼굴 전체에 팩을 하면 카페인이 혈액순환을 빠르게 하고 커피의 항산화제가 피부의 노화를 막습니다. 커피 찌꺼기에 코코넛 오일을 섞어서 눈밑 또는 얼굴에 바르고 10분 두었다가 잘 씻습니다.

 

9. 커피 찌꺼기 스크럽 비누 만들기

커피 찌꺼기 스크럽 비누
커피 찌꺼기 활용법 스크럽 비누

커피 찌꺼기로 스크럽 비누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글리세린 비누를 녹여 커피 찌꺼기 1/3컵을 섞습니다. 비누 틀에 붓고 굳히면 각질 제거 비누가 됩니다.

 

 

10. 셀룰라이트 없애기

커피 찌꺼기 활용법 셀룰라이트 제거
커피 찌꺼기 활용법 셀룰라이트 제거

엉덩이나 허벅지 피부가 울퉁불퉁 해지는 셀룰라이트는 림프액 순환이 잘 안되어서 지방세포와 콜라겐, 노폐물이 엉겨 있는 것입니다. 커피 찌꺼기의 카페인은 지방을 분해해서 셀룰라이트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커피 찌꺼기 ¼컵에 올리브 오일 1스푼을 섞어서 셀룰라이트가 있는 부위에 10분 동안 마사지합니다. 랩으로 씌워 10분 두었다가 키친 타올로 닦아 내고 샤워합니다.

 

림프 마사지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림프마사지 방법 붓기 빨리 빼는 법

 

림프 마사지 방법 붓기 빨리 빼는 방법 제거에 좋은 음식

림프순환 마사지 하는 법 붓기 제거에 좋은 음식 림프 순환을 빠르게 하고 붓기를 빨리 빼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림프 순환이 잘되게 해서 붓기를 빨리 제거하려면 림프절에 고여있는 림프액을

aude.tistory.com

 

11. 커피 찌꺼기 버섯 재배

커피 찌꺼기 버섯 재배

커피 찌꺼기가 아주 많이 있다면 버섯 재배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표고버섯이나 느타리버섯 종균을 구입하면 됩니다. 뚜껑이 있는 큰 통에 젖은 커피 찌꺼기 2.5kg, 버섯 종균과 톱밥 섞은 것 500g을 넣고 잘 섞습니다. 통에 절반 정도 차면 됩니다. 뚜껑에 5mm 크기 공기구멍 4-5개를 낸 다음 덮고 하루에 한 번 물을 뿌려 줍니다. 4주가 지나서 버섯이 자라는 것이 보이면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 통을 둡니다.

 

12. 커피 찌꺼기 비료, 퇴비

커피 찌꺼기 비료 또는 퇴비

  1. 커피 찌꺼기에는 질소, 칼륨, 마그네슘, 인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커피는 흙을 산성으로 만들어서 장미, 진달래, 수국 등 산성흙을 좋아하는 식물에 비료로 주면 좋습니다. 커피 찌꺼기 비료는 화분 맨 위에 몇 스푼 뿌려 두면 됩니다. 발효되지 않은 커피 찌꺼기가 식물 뿌리에 직접 닿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2. 커피 찌꺼기로 퇴비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커피 찌꺼기로 퇴비 만드는 법은 주방에서 나오는 과일 껍데기나 채소 껍데기, 달걀 껍질 등과 섞어서 정원의 퇴비 통에 넣어 발효시켜 만드는 것입니다. 만일 아파트에서 만든다면 베란다에 두고 커피 찌꺼기에 EM용액을 넣고 발효시키면 됩니다. 

천연비료 만드는 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천연비료 만드는 법 7가지

 

천연비료 만드는 법 7가지

천연비료 만드는 법 7가지, 집에서 만드는 천연비료 식물이 잘 자라려면 질소, 인, 칼륨, 칼슘, 마그네슘, 황 등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비료를 종류별로 갖추기는 어렵죠. 집에 있는 

mathilde.tistory.com

지금까지 커피 찌꺼기 활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커피 찌꺼기는 음식 쓰레기가 아닌 일반 쓰레기라고 합니다. 그냥 쓰레기로 버리기 전에 알뜰하게 사용하는 커피 찌꺼기 재활용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kakaoTalk

댓글

불펌 금지! 글과 이미지를 무단 도용할 경우 바로 저작권 침해 신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