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10가지 대처방법

aude 2021. 2. 7.

손톱에 검은줄이 생기는 이유
손톱 세로줄 원인 없애기 대처방법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손톱-세로줄-원인-없애기
손톱에-세로줄이-생기는-이유

손톱은 대부분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되어 있고 한 달에 2.5mm 정도 자랍니다. 손톱은 우리 몸에 단순한 영양 부족에서 심각한 질환까지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즉 몸에 감염이 있거나 영양이 결핍되면 모세혈관이 밑으로 지나가는 손톱 또는 발톱에 즉시 영향이 나타납니다.
건강하면 손톱이 고르고 광택이 있으면서 투명한 분홍색입니다. 만일 손톱이 흰색이라면 빈혈, 붉은색이면 고혈압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울퉁 불퉁한 세로줄이나 검은 세로줄 등의 손톱 세로줄을 어떻게 해야 없앨 수 있을까요?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손톱 세로줄 원인과 치료, 없애는 방법, 손톱 세로줄 없애기 대처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10가지

손톱-세로줄-없애기
손톱에-세로줄이-생기는-이유

 

손톱 세로줄 이유 1. 노화

손톱-세로줄-원인
손톱에-세로줄이-생기는-이유-노화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는 활성산소 축적으로 인한 노화가 가장 많습니다. 손톱이 울퉁 불퉁해지며 골이 생기는 세로줄은 나이가 들면서 피부에 주름이 생기는 것처럼 손톱에 주름이 생기는 것입니다. 손톱의 새로운 세포가 죽은 세포를 대신하는 세포 교체 주기가 느려지기 때문이죠. 또 나이가 들면 손톱에 광택이 없어지고 칙칙해 보이게 됩니다.

손톱 세로줄 없애기 대처방법 : 노화를 막으려면 항산화 음식이 좋습니다. 즉 레몬, 강황, 마늘, 양파, 녹차, 사과 등을 잘 섭취합니다. 또 손이 건조하지 않게 핸드크림, 오일 보습제를 손톱에 잘 바릅니다.

 

손톱 세로줄 이유 2. 외상

손톱-갈색-세로줄-상처
손톱에-세로줄이-생기는-이유-손톱-상처-외상

손톱에 검은줄이 생기는 이유로는 손톱 밑 선상 출혈(splinter hemorrhage)이 있습니다. 즉 손톱 밑의 혈관이 손상되었을 때 손톱에 검은 줄, 또는 갈색줄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즉 손이 문에 끼는 등의 상처가 생겼을 때 혈관이 손상되면서 손톱에 갈색, 적갈색 줄이 생깁니다.

손톱 갈색 세로줄 없애기 대처방법 : 외상으로 인한 손톱의 검은 세로줄은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므로 괜찮지만 통증이 심하다면 연고를 바릅니다.

 

 

손톱 세로줄 이유 3. 심내막염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중 하나로 심장 가장 안쪽 막에 염증이 생기는 심내막염일 수도 있습니다. 손톱 밑 선상 출혈로 손톱에 검은줄이 생기는 심내막염은 뇌졸중, 심부전, 사망까지 이를 수 있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손톱 검은 세로줄 없애기 대처방법 : 창백한 얼굴, 발열, 숨 가쁨 증상과 함께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있다면 빨리 의사의 진찰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손톱 세로줄 이유 4. 건조한 피부, 습진, 건선

손톱-세로줄-원인-건선
손톱에-세로줄이-생기는-이유-건선-습진

 

건선이나 습진 등 피부 질환이 있어도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기는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마른버짐, 건선 (psoriasis)은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으로 손톱 발톱이 파이는 함몰이 생기고 박리되거나 두꺼워질 수 있고 황갈색 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설거지 등으로 오랜 시간 손을 물에 담글 경우 습진이 생겨 손톱 세로줄이 생깁니다.

손톱 갈색 세로줄 없애기 대처방법 : 설거지는 고무장갑을 끼고 하며 손을 씻은 후에 보습제를 잘 바릅니다. 손톱을 짧게 유지하며 잘 다듬습니다. 심한 손발톱 건선은 병원에서 처방한 먹거나 바르는 약, 주사 등으로 치료합니다.

 

손톱 세로줄 이유 5. 영양 불균형

손톱에-세로줄이-생기는-이유-영양-결핍
손톱에-세로줄이-생기는-이유-영양-결핍

 

편식이나 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해서 영양 공급이 잘 되지 않으면 손톱에 세로줄이 생깁니다. 특히 비타민 B나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더욱 심해지는데요. 철분이 결핍되고 빈혈이 되면 손톱에 울퉁불퉁한 세로선이 나타나고 체중이 감소하며 발이 붓습니다.

손톱 울퉁불퉁 세로줄 없애기 대처방법 : 손톱 성장에 좋은 음식을 잘 섭취합니다. 손톱에 좋은 음식은 요구르트, 계란, 견과류, 생선, 시금치, 버섯 등입니다. 손톱이나 발톱을 강화하려면 비오틴 보충제를 먹으면 좋습니다.

 

 

손톱 세로줄 이유 6. 흑색종

손톱에-세로줄이-생기는-이유-흑색종
손톱에-세로줄이-생기는-이유-흑색종-사진-StatPearls-Publishing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중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인데요. 손톱에 생긴 검은 세로줄은 피부암의 일종인 손톱 밑 흑색종 (subungual melanoma) 일 수도 있습니다. 손발톱 흑색종 증상은 손발톱 주변 피부로 갈색이나 적갈색 세로줄의 폭이 확장되고 출혈이 생깁니다. 또 손톱이 갈라질 수 있습니다.

손톱 흑색종 세로줄 대처방법: 손톱에 검은줄이 생기고 주변으로 번진다면 손톱의 암이 퍼지기 전에 빨리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손톱 세로줄 이유 7. 무좀, 손톱 곰팡이 감염

발톱-무좀발톱-세로줄-곰팡이
손톱에-세로줄이-생기는-이유-손발톱-무좀-사진-왼쪽-StatPearls-Publishing-오른쪽-위키피디아)

많은 경우 손톱에 무좀이 있어도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가 됩니다. 이때는 가려움증이 동반되는데요. 조갑 진균증 (onychomycosis), 손발톱 곰팡이병전염성이 있어서 가족끼리 옮을 수 있습니다. 손발톱 무좀은 손발톱이 노랗게 변색되고 두꺼워지는데 손톱 무좀보다는 발톱 무좀이 더 흔합니다. 손발톱 무좀은 면역 기능 저하, 말초혈관질환이 원인입니다.

손톱-세로줄-없애기-베이킹소다
손톱에-세로줄이-생기는-이유-손톱-무좀

손톱 세로줄 없애기 대처방법: 손톱 무좀이 심하지 않다면 베이킹소다를 진하게 섞은 물에 손톱을 담그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 화장솜에 레몬즙 적셔 손톱에 올려놓거나 코코넛 오일을 손톱에 바릅니다. 손톱 무좀이 심하다면 병원에서 처방한 항균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손톱 세로줄 이유 8. 혈액 순환 장애

손톱-세로줄-원인-냉증
손톱에-세로줄이-생기는-이유-수족-냉증

손발이 저리고 수족 냉증이나 레이노 병 말초혈액순환에 문제가 있을 때 손톱에 세로줄이 생깁니다. 다른 손톱 끝으로 3초 눌렀다가 뗄 때 손톱의 원래 색깔이 돌아오는 반응 속도로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손톱 세로줄 없애기 대처방법 : 몸을 따뜻하게 하며 찬 것에 손을 노출하지 않고 자주 주물러서 혈액순환을 시켜줍니다. 자주 적당한 운동을 해서 체온을 높여야 합니다.

 

손톱 세로줄 이유 9. 피로, 면역 저하

피로가 누적되거나 잠을 충분히 못 자는 것도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몸이 피곤하면 면역이 떨어지게 되고 특히 자가면역질환인 류머티스 관절염이 있으면 작은 점들이 울퉁불퉁하게 패이는 세로줄이 생깁니다.

손톱 울퉁불퉁 세로줄 없애기 대처방법 : 평소에 피곤하지 않게 휴식을 잘 취합니다. 일정한 수면시간을 지키며 너무 늦게 잠들지 않도록 합니다. 손톱 모세혈관의 모양으로 류머티즘 성 관절염을 진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손톱 이상과 함께 관절통, 발열이 있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습니다.

 

손톱 세로줄 이유 10. 각종 질환

손톱 10개 전부에 세로줄이 나타난다면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신호입니다. 더 늦지 않게 빨리 대처해야 합니다.

손톱 세로줄 없애기 대처방법 : 열 손가락 손톱 전체의 세로줄은 폐렴, 당뇨병, 갑상선 질환, 매독 감염일 수도 있으니 빨리 병원 진찰을 받습니다.

 

✅ 손톱 세로줄을 없애는 데 좋은 음식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손톱 세로줄 원인 없애기 치료 좋은 음식

 

손톱 세로줄 원인 없애기 치료 좋은 음식

손톱 세로줄 울퉁불퉁 검은줄 원인 손톱 세로줄 없애기 치료 손톱 세로줄 음식 손톱 건강 여러가지 다양한 손톱 세로줄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손톱 울퉁불퉁 세로줄, 손톱 검은줄 생

life.tyainfo.com

 


이상으로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10가지, 손톱에 검은줄이 생기는 이유와 각각의 경우에 대한 손톱 세로줄 없애기 대처 방법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손톱 세로줄 원인을 미리 알고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참고사이트

prevention.com

healthline.com

 


kakaoTalk

댓글

불펌 금지! 글과 이미지를 무단 도용할 경우 바로 저작권 침해 신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