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탄수화물 중독 테스트 7가지 치료법 8가지

aude 2020. 12. 17.

탄수화물 중독 증상 자가진단 7가지

탄수화물 중독 치료법 8가지 

 

입에서 사르르 녹는 달콤한 디저트를 싫어하는 사람은 없겠죠. 한 입 먹으면 다 먹을 때까지 유혹을 참기 힘든데요. 설탕이 많이 들어간 단 음식, 빵, 과자, 케이크와 같은 탄수화물이 계속 생각나고 하루 종일 가까이 두고 먹는다면 탄수화물 중독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설탕 sucrose포도당 glucose과당 fructose이 결합된 것으로 단맛이 나는 사탕, 초콜릿, 꿀 등에 많이 들어 있고 흰 밥, 흰 빵, 국수, 과자 등 정제 탄수화물 식품에도 과당이 많이 있습니다.

설탕과 정제 탄수화물을 많이 먹어 피에 당분이 너무 많을 때 몸에 나타나는 증상들이 있습니다. 다음 증상들 중에서 얼마나 해당되는지 살펴서 탄수화물 중독 테스트, 자가진단을 해보세요.  

 

탄수화물 중독 증상
탄수화물 중독 테스트 자가진단

 

탄수화물 중독 증상 7가지 자가진단 테스트

아래의 증상들에 얼마나 해당되는지 자가진단 해보세요.

 

탄수화물 중독 증상 1. 배가 불러도 계속 단 것이 먹고 싶습니다.

설탕은 많이 먹을수록 더 먹고 싶습니다. 단 맛에 익숙해지면서 계속 같은 맛을 원하게 되고 단 것을 먹는 순간 뇌에서 즉각적인 쾌락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설탕은 먹으면 뇌에서 도파민이 나오며 마약인 코카인보다 중독성이 높다고 합니다.

 

탄수화물 중독 증상 짜증
탄수화물 중독 증상 짜증이 남

탄수화물 중독 증상 2. 짜증이 나고 집중이 안됩니다.

당분을 과다 섭취하면 흥분이 되고 기분이 솟구치지만 혈당이 빠르게 떨어지면 순식간에 기분이 나빠지고 짜증이 납니다. 또 저혈당이 되면 뇌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인지 기능이 떨어지면 치매의 발병 위험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탄수화물 중독 증상 3. 무기력해집니다.

탄수화물 중독 증상 무기력

혈당이 안정되면 몸의 기운이 안정적이지만 설탕을 먹어 고혈당이었다가 당이 떨어지면서 급하게 저혈당이 되면서 기운이 없어집니다. 특히 단 것을 많이 먹으면 상대적으로 단백질과 섬유질을 덜 먹게 됩니다.

 

탄수화물 중독 증상 4. 체중이 증가합니다.

설탕에는 단백질과 섬유질이 없고 인슐린이 많이 나오게 합니다. 우리가 설탕과 탄수화물을 먹어 소화효소로 분해되면 단당류인 포도당이 되어 피에 흡수됩니다. 인슐린은 이 포도당을 몸에서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췌장에서 나오는 호르몬입니다.

 

혈당이 올라가면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되어 포도당을 세포로 보내서 에너지로 쓰고, 남은 것은 저장하는 방식으로 혈당을 조절합니다. 이때 남은 포도당은 간과 근육에 다당류인 글리코겐으로 저장되거나 지방산, 중성지방으로 저장됩니다.  그러므로 쓰고 남은 포도당이 많을수록 지방이 늘어 살이 찌게 되는 것입니다.

 

탄수화물 중독 인슐린
포도당 대사 과정

또 혈당이 과도하게 높으면 정상적인 인슐린 작용에 세포가 반응하지 않는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세포에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면 포도당이 세포로 흡수되지 못하게 되고 췌장은 인슐린을 더 많이 분비고 인슐린 혈증이 됩니다. 포도당이 세포로 흡수되지 못하면 당뇨병이 되고 몸에 인슐린이 과도하게 많아지면 몸에 염증반응이 나타납니다. 심해지면 나쁜 콜레스테롤(LDL)이 많아지면서 고지혈증 등 만성질환이 생기게 됩니다.

 

 

탄수화물 중독 증상 5. 피부 트러블이 많아집니다.

위에서 말한 대로 혈당이 올라가면 인슐린이 많이 분비되고 몸에 염증이 많아지면서 피부에 여드름이나 붉은 반점이 생기기도 합니다.

 

탄수화물 중독 증상 6. 충치가 생깁니다.

치아 사이에 있는 음식물을 먹은 세균들은 산을 생성하고 이 산성물질은 충치를 유발합니다. 침은 입안의 세균들의 균형을 유지하게 해 주지만 설탕을 많이 먹어 pH 농도가 바뀌면 이런 균형이 무너집니다. 따라서 세균이 많이 증식하게 되고 충치가 생기게 됩니다.

 

탄수화물 중독 증상 7. 소변을 자주 봅니다.

혈당이 올라가면 목이 마르면서 물을 자주 마시게 되고 소변이 자주 마렵게 됩니다.

 

탄수화물 중독

 

이처럼 문제가 많은 탄수화물 중독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탄수화물 중독 치료법 8가지

탄수화물 중독 이겨내기

탄수화물 중독 치료법 1. 복합 탄수화물로 전환

 

탄수화물 중독 치료법
탄수화물 중독 치료법 통곡물 섭취

갑자기 탄수화물 식품을 전혀 안 먹으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게 됩니다. 귀리, 미나 통밀과 같은 통곡물, 복합 탄수화물을 적당량 먹으면 혈당이 천천히 오르고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 중독 치료법 2. 가공식품 줄이기

한국인 섭취 식품의 70퍼센트가 가공식품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필수 영양성분은 별로 없으면서 당분뿐만 아니라 나트륨도 많은 가공식품을 줄여야 합니다. 당분이 많은 가공식품에는 탄산음료, 가당 주스, 믹스커피, 사탕 등이 있습니다.

 

탄수화물 중독 치료법 3. 양질의 단백질 섭취

기름기 적은 흰살 생선이나 두부 같은 좋은 단백질을 적당량 섭취합니다.

 

탄수화물 중독 치료법 4. 비타민, 미네랄 섭취 늘리기

음식으로 먹으면 더욱 좋겠지만 힘들다면 비타민 보충제나 아연, 구리, 칼슘과 같은 미네랄 보충제를 섭취합니다.

 

탄수화물 중독 치료법 5. 식이섬유 많이 먹기

 

과일과 채소에 있는 식이섬유를 적당히 섭취합니다. 과일에도 과당이 있으므로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탄수화물 중독 치료법 6. 건강한 지방 섭취

 

버터와 같은 동물성 기름보다는 견과류, 올리브 유, 참기름 등 식물성 지방을 하루 한 스푼 정도 섭취합니다. 

 

탄수화물 중독 치료법 7. 운동하기

평소에 틈틈이 유산소 운동과 근력강화 운동을 합니다.

 

탄수화물 중독 치료법 8. 잠을 충분히 자기

잠을 못자면 야식이나 단 것이 먹고 싶고 계속 피곤합니다. 밤에 깊은 잠을 충분히 자야 합니다.

 

먹는 양은 간단히 손으로 잴 수 있습니다.

 

채소는 두 손 가득히, 탄수화물은 주먹만큼, 단백질은 손바닥만큼, 지방은 엄지 손가락만큼 먹습니다.

 

참고자료

santeplusmag.com

doctoroz.com

healthline.com

 


kakaoTalk

댓글

불펌 금지! 글과 이미지를 무단 도용할 경우 바로 저작권 침해 신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