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치료법 좋은 음식 예방법 5가지

aude 2020. 12. 11.

생굴 노로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 증상 원인
장염에 좋은 음식 예방법

갑자기 설사가 계속된다면 노로바이러스 장염을 의심해보세요. 노로바이러스 장염은 노로바이러스 (norovirus)에 감염되어 생기는 식중독을 말합니다. 겨울철 식중독, 급성 장염 원인인 노로바이러스는 영하 20도의 낮은 온도에서도 오래 생존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위험합니다. 노로 바이러스 장염 증상과 원인, 치료법, 좋은 음식, 예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노로-바이러스-장염-증상
생굴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원인

노로바이러스 장염 원인 1. 감염된 음식 섭취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원인

주로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음식을 먹어서 발생하는데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음식은 냄새나 맛이 부패한 것처럼 보이지 않아서 겉으로 보아서 식별하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게장, 젓갈 등 가열하지 않고 먹는 음식이나 생선, 조개, 생굴 같은 어패류, 수산물에서 많이 감염되므로 주로 김장철에 자주 발생합니다. 또 해산물 뿐 아니라 김밥, 샐러드, 햄, 샌드위치, 물로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원인 2. 전염

노로-바이러스-전염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원인 전염

또 이미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의 분변, 구토물, 침에 의해 오염된 음식이나 물 때문에 전염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환자가 만진 물건에 손을 댔다가 입으로 노로바이러스가 들어오면 감염됩니다. 전염성이 높아 노로바이러스 감염 환자를 격리해야 하며 감염된 환자가 회복한 후에도 2주 동안은 조심해야 합니다.

 

노로 바이러스 장염 증상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은 12시간에서 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뒤 갑자기 발열, 구토, 구역, 복통, 설사, 오한, 두통, 근육통, 몸살이 나타납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은 발열, 구토, 묽은 설사, 복통이 주 증상이며 어린 아이는 구토를 많이 하고 어른은 주로 설사가 심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은 복통이 매우 심해서 괴로우며 하루종일 묽은 설사가 반복됩니다. 더 자세한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증상-구토노로-바이러스-증상-설사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구토 설사 두통

 

노로-바이러스-증상-오한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오한 근육통

1.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첫번째 날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어도 잠복기가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구역질이 나면서 구토를 시작하게 됩니다. 구토와 함께 설사가 동반되면서 계속 반복되고 몸이 떨리는 오한, 발열, 몸살, 근육통 증세가 시작됩니다.

 

2.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두번째 날

전날 구토를 심하게 한 뒤에는 구토, 구역질 보다는 설사 증상이 더 나타납니다. 먹은 것도 없는데 물만 마셔도 설사가 나오므로 매우 괴롭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은 소장에 염증이 생기는 것은 아니라서 피가 섞인 설사를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설사를 할 때 복통이 심하고 계속 반복되므로 지치게 됩니다.

 

3.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세번째 - 네번째 날

역시 속이 메스껍고 좋지 않으며 물설사가 계속되므로 몸에 기운이 빠지고 피곤합니다. 몸살 기운이 있어 추위를 느끼게 되고 오한 증상이나 두통도 심합니다.

 

4.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다섯번째 날 이후

설사는 계속되지만 약간의 식욕이 생기며 설사 횟수가 줄어듭니다. 상태가 조금씩 나아지며 오한과 몸살도 사라집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치료법
장염에 좋은 음식

노로 바이러스 장염은 특별한 치료법, 항바이러스제나 백신이 없습니다. 따라서 자연적으로 회복되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대부분 하루에서 삼사일 정도 지나면 나아집니다. 설사가 심하다고 지사제를 먹으면 세균과 독소 배출이 어려워 오히려 회복이 늦어질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1.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이 회복되기를 기다리며 할 수 있는 방법은 구토가 심할 경우 우선 당분간 금식하는 것이며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2. 그 다음 조금 나아지면 소화하기 쉬운 부드러운 흰죽이나 숭늉, 미음을 여러 번에 나누어 섭취합니다. 또 수시로 따뜻한 물이나 보리차를 마셔서 설사로 잃은 수분을 보충해야 합니다.

 

3. 몸상태가 조금 나아지면 바나나, 두부 등의 소화하기 쉬운 음식을 먹습니다. 장의 점막이 상한 상태이므로 밀가루 음식, 유제품, 튀긴 음식, 탄산음료, 과일주스는 피해야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탈수 치료

4. 노로바이러스 장염으로 설사를 과하게 해서 탈수가 되면 입이 마르거나 어지러울 수 있습니다. 탈수 치료로는 이온음료를 마시거나 병원에서 IV (링거)를 맞을 수 있습니다.

 

5. 설사할 때 피가 보이거나 체온이 38도 아래로 떨어지지 않는 경우, 손발 저림 등의 증상이 있으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 임산부, 노약자, 당뇨환자 등이 노로바이러스에 걸렸을 때는 합병증이 우려되므로 입원 치료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예방법 5가지

노로바이러스 장염은 걸렸다가 회복되어도 면역이 약 14주 동안만 지속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재감염될 수도 있어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1. 음식과 물 가열

노로-바이러스-예방법-끓이기
노로 바이러스 예방법 음식과 물 끓이기

노로바이러스는 100도에서 1분 가열하거나 70도에서 5분 이상 가열하면 없어집니다. 따라서 될 수 있으면 모든 음식을 충분히 가열해서 먹습니다. 특히 생굴, 어패류는 완전히 익혀 먹습니다. 물도 끓여 마십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가 회복한 사람은 적어도 3일간은 음식을 준비하지 않아야 합니다. 식사할 때는 개인 식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2. 과일 채소 잘 씻기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과일 채소 잘 씻기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하려면 가열할 수 없는 과일이나 채소 등 날 것으로 먹는 음식은 꼼꼼하게 잘 씻어야 합니다. 또 도마와 칼, 행주 등을 70도에서 5분 이상 가열 소독해서 사용하고 주변 환경 위생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3. 손 씻기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손씻기

노로바이러스 예방법의 가장 확실한 방법은 식사 전에 손을 씻는 것입니다. 특히 화장실을 다녀오거나 외출 뒤에는 비누로 손톱, 손목까지 30초 이상 잘 씻어야 합니다. 알코올이 들어있는 손 소독제는 보조로 사용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4. 접촉면 소독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소독하기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가 접촉한 표면을 살균, 소독합니다. 환자가 만진 곳이나 구토한 곳을 잘 세척하고 소독제를 뿌린 뒤 5분 두었다가 뜨거운 물과 비누로 청소합니다. 5~8% 농도의 염소 표백제(락스)를 사용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5. 환자 옷 세탁

노로바이러스 감염 환자의 배설물이나 토사물이 묻은 옷을 삶거나 뜨거운 물로 세탁합니다. 세탁을 할 때는 꼭 고무장갑을 끼고 나중에 손을 잘 씻습니다.


이상으로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과 노로바이러스 감염 원인, 치료법, 노로바이러스 장염에 좋은 음식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노로 바이러스에 걸리지 않게 미리 예방하세요.

 

참고자료

서울대학교 병원 N의학 정보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kakaoTalk

댓글

불펌 금지! 글과 이미지를 무단 도용할 경우 바로 저작권 침해 신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