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비염 치료방법 7가지

aude 2020. 11. 29.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비염 치료방법 7가지

비염에 좋은 민간요법

비염 원인, 종류, 증상

기온 변화가 큰 환절기가 되거나 꽃가루, 황사, 미세먼지가  많아지면 비염, 축농증 등 호흡기 질환이 심해집니다. 또 비염 원인으로는 유전적 원인, 식생활 변화, 생활환경적 원인들이 있습니다.

코안에 생긴 염증인 비염 (rhinitis)은 알레르기 비염(주로 만성 비염) , 혈관운동 비염, 비후성 비염, 감기 합병증인 급성비염, 축농증(부비동염) 비염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비염 치료 방법비염 민간 요법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비염에 걸리면 코막힘, 콧물, 가래, 기침이 생기고 두통까지 오게 되어 참 괴로운데요. 비염 증상이 심해지면 코 안이 헐고 가려움증이 생기며 코피, 콧물이 목으로 넘어가는 질환인 후비루까지 진행되게 됩니다. 이밖에도 후각이 마비되거나 코골이가 심해지고 수면 무호흡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유아 비염
유아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또 유아 비염이나 10대 청소년이 비염에 걸리면 코가 막혀 입으로 숨을 쉬게 되는 구강호흡 때문에 성인이 되어 얼굴이 변형되기도 합니다.

 

 

특히 알러지 비염이 만성적으로 계속되면 집중력 장애수면장애가 생기고 심하면 우울증도 유발하고 삶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괴로운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비염 만성 코막힘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면역 기능을 높여야 합니다.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면역 기능을 강화하고 생활환경을 바꿔야 합니다. 알레르기는 우리 몸의 면역 체계가 외부 환경에 대해 과민하게 반응하는 것입니다. 외부 물질을 몸에서 빨리 내보내려는 결과로 가려움증, 재채기, 콧물이 생깁니다.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알러지 유발 물질에 특히 자주 과민증상을 보인다면 면역이 떨어져서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알레르기 유발 요인을 제거하고 면역을 높여야 합니다. 그럼 그 방법들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비염 치료방법 7가지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1. 콧물 제거, 코세척

예전에 천기누설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해야 하는 배농 치료 요법이 있는데요. 한의원에서 비염 치료로 많이 사용되는 배농 방법은 한약을 면봉에 바르고 코에 넣는 것입니다. 20분 정도 지나면 약간 매운 성분의 한약이 코 점막에 흡수되면서 콧물이 배출되는 것입니다. 이 배농 요법은 코 안의 염증을 줄이고 부어 있는 점막을 정상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비염 코세척어린이 비염
비염 코세척

집에서 할 수 있는 비염 코세척 방법으로는 식염수 코세척이 있습니다. 주사기에 미지근한 식염수를 넣고 코로 흡입하는 것입니다. 아침에 매일 세척하며 3개월 정도 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 코에 직접 넣는 비염 뿌리는 약도 있습니다.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2. 생활 습관과 환경 바꾸기

가을 비염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마스크 착용을 습관화해야 합니다.

코로나 19 때문에 이미 마스크 착용이 습관이 되었지만 나중에 코로나 팬데믹이 끝나더라도 꽃가루, 미세먼지가 있을 때는  마스크나 안경을 써야 합니다.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집에 돌아와서는 손을 깨끗이 씻고 세수와 양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옷을 따뜻하게 입고 잘 때도 따뜻하게 자야 합니다. 따뜻한 물이나 차를 자주 마시는 것이 면역을 놓이고 비염을 제거하는 데 좋습니다.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

알레르기 비염의 코막힘 원인이 집 진드기일 수 있으므로 침구와 카펫 청소를 자주 하고 환기도 잘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젖은 수건을 널어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건조한 환경이 코 점막을 자극해서 비염을 더 악화시킵니다.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3. 비염에 안 좋은 음식 피하기

비염에 안좋은 음식비염에 안좋은 음식 유제품

몸의 면역을 떨어뜨리는 인스턴트, 가공식품을 피해야 합니다. 최근 식생활 변화로 알레르기가 더 심해졌다고 하는데요. 특히 밀가루, 튀긴 음식, 아이스크림, 탄산음료, 유제품을 피합니다. 또 환경호르몬이 나올 수 있는 플라스틱 용기 사용을 줄이고 유리나 도자기 그릇을 사용합니다.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4. 비염에 좋은 음식 먹기

비염에 좋은 음식
비염에 좋은 음식 
비염에 좋은 작두콩
비염에 좋은 음식 작두콩 - 출처 위키피디아

비타민이 많은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고 물도 하루 1.5리터를 마십니다. 단백질은 콩, 생선 등으로 저지방 식품을 먹습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된장, 파, 감자, 무, 호박, 검은콩, 작두콩, 배 등이 있습니다. 특히 다른 콩에 비해 비타민 B가 3배 풍부한 작두콩이 비염과 축농증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5. 혈자리 자극하기

비염 인당혈
비염에 좋은 혈자리 인당혈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평소에 비염에 좋은 혈자리를 자주 눌러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비염에 좋은 혈자리는 양 눈썹 사이 중간의 인당혈로 손가락으로 눌러주면 비염으로 인한 두통에도 좋습니다.

 

비염 영향혈
비염에 좋은 혈자리 영향혈
비염 상영향혈
비염에 좋은 혈자리 상영향혈

또 콧볼 옆의 영향혈은 후각 기능을 회복시킵니다. 영향혈과 상영향혈을 위 아래로 마사지 해주면 막힌 코가 뚫립니다.

비염 합곡혈
비염에 좋은 혈자리 합곡혈

마지막으로 엄지손가락과 검지 손가락 사이의 합곡혈을 자극해도 비염에 좋습니다.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6. 비염에 좋은 차 마시기

비염에 좋은 차비염에 좋은 차 모과차
비염에 좋은 차

비염에 좋은 차는 모과차, 대추차, 생강차, 도라지차, 오미자차, 쌍화차 등이 있습니다.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7. 병원 수술

위의 방법들로도 비염이 치료되지 않는다면 병원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는 위에서 소개한 배농 치료 외에 침이나 뜸, 온열치료, 적외선 치료, 한약 복용 등이 있습니다. 또 만성 코막힘, 축농증을 내시경으로 치료하는 이비인후과 비염 수술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비염 수술과 코성형 수술을 동시에 받을 수 있다고 하니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해야 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비염 증상에 맞게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셔서 빨리 비염이 없어지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한방의학정보

 


kakaoTalk

댓글

불펌 금지! 글과 이미지를 무단 도용할 경우 바로 저작권 침해 신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