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9가지 쥐가날때 응급 처치

aude 2020. 8. 14.

다리 쥐나는 이유, 원인
종아리, 발가락, 허벅지 쥐날때
다리 쥐 났을때 푸는 방법
쥐나는데 좋은 음식

쥐가 난다 cramp는 것은 근육에 갑자기 저절로 강한 경련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근육이 수축해서 뻣뻣해지면서 날카로운 통증이 심하죠. 다리 저림이 계속될 수도 있습니다. 수영장에서 열심히 발차기를 하다가 종아리에 쥐가 나는 경우도 있고 자다가 다리에 쥐가 나서 잠에서 깨는 경우도 있죠.
특히 자다가 다리나 발가락에 쥐가 나면 통증 때문에 다시 잠들기가 힘든데요. 금방 사라지면 괜찮지만 몇 분에서 몇 시간 계속되는 경우도 있는데 부위는 주로 종아리이고 허벅지와 발가락에도 쥐가 날 수 있습니다. 한 번 쥐가 난 곳에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또 다리에 쥐가날때 응급 처치예방법, 좋은 음식까지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다리 쥐나는 이유
다리에-쥐가-자주-나는-이유

 

종아리 쥐,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9 가지

근육 경련, 쥐나는 원인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1. 나이

밤에 자다가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로는 60세 이상의 나이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2. 전신 피로, 근육 피로

다리 쥐 원인 근육 피로
다리-쥐나는-이유-근육 피로

 

무리하게 운동을 해서 근육의 피로도가 쌓이게 되면 근육 경련이 생깁니다. 근육 피로가 다리 경련, 다리 쥐의 원인입니다.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3. 탈수

다리 쥐 원인 탈수
다리-쥐나는-이유-탈수

 

과도하게 땀을 흘리거나 설사 등으로 몸에서 물이 많이 빠져나갔는데 다시 채워지지 않으면 쥐가 나기 쉽습니다. 특히 더운 여름에 심한 운동을 하면 경련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4. 칼륨이나 마그네슘 부족 등 전해질 결핍 증상

칼륨이나 마그네슘이 모자라서 몸의 전해질 균형이 깨지게 되면 쥐가 자주 납니다.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5. 나쁜 자세

다리 쥐 원인 나쁜 자세
다리-쥐나는-이유-나쁜 자세

 

다리를 꼬고 오랫동안 앉아 있다던가 무릎을 꿇고 앉아 있으면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서 쥐가 날 수 있습니다.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6. 수영과 같은 운동

다리 쥐 원인 수영
다리-쥐나는-이유-준비운동-없이-수영할-때

 

수영을 할 때 준비 운동을 충분히 하지 않고 갑자기 찬물에 들어가면 다리에 쥐가 납니다.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7. 특정 약물 복용

이뇨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 골다공증 약 등을 복용하면 쥐가 자주 납니다.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8. 임신

임신 중 호르몬 변화, 근육 손실, 마그네슘과 칼슘 결핍 등 때문에 쥐가 나는데 임신 후기에 더 자주 나타납니다.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9. 질병

위의 일반적인 경우 외에 다음의 질병들은 다리 쥐의 원인이 됩니다.


* 정맥 부전
* 대사성 근육병증(metabolic myopathy)
* 파킨슨 병과 같은 신경 퇴행성 질환
* 동맥 질환
* 당뇨병
* 갑상선 기능 저하증

* 만성 신장 질환
* 알코올 중독

 

쥐가 나는 것은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므로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없어지지 않고 계속 지속되면서 여러 번 반복된다면 꼭 의사의 진찰을 받으세요. 그럼 다리에 쥐 났을 때 어떻게 해야 빨리 통증이 해결될까요?

 

다리에 쥐가날때 응급 처치 : 종아리, 발가락, 허벅지 쥐날때

 

 

다리에 쥐가날때 응급 처치 방법을 종아리, 발가락, 허벅지로 나누어서 알려드릴게요.

일단 근육에 쥐가 났을 경우에는 쥐가 나는 근육의 반대 방향으로 천천히 스트레칭하며 부드럽게 주물러서 풀어주어야 합니다. 뜨거운 물주머니, 핫팩을 대서 따뜻하게 하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1. 종아리에 쥐가날때 응급 처치

 

종아리-쥐
종아리-쥐날때-응급-처치-왜가리-자세-Krounchasana

종아리 쥐 푸는 방법 1) 쥐 난 종아리의 발가락을 잡고 몸 쪽으로 당겨 2-3분 유지합니다. 요가의 왜가리 자세를 참고하세요. 다리를 바닥에 내려놓고 해도 됩니다.

 

종아리-쥐날때-응급-처치-수건이나-끈-걸어-당기기

 

종아리 쥐 푸는 방법 2) 수건이나 끈을 발바닥에 걸고 잡아당겨 쥐가 난 종아리를 스트레칭합니다.

 

다리 쥐 풀기 스트레칭
종아리-쥐날때-응급-처치-스트레칭

종아리 쥐 푸는 방법 3) 팔을 벽에 대고 서서 쥐가 난 다리는 뒤로 뻗고 다른 쪽 발을 앞으로 내딛습니다. 무릎을 굽혀 몸을 기울이면서 뒤의 다리를 펴서 스트레칭합니다.


2. 발가락에 쥐날때 응급 처치

발가락-쥐-까치발
발가락-쥐날때-응급-처치-까치발

발가락 쥐 푸는 방법 1) 발뒤꿈치를 들고 까치발로 서서 5초 유지했다가 낮추기를 10번 합니다.

 

발가락-쥐-푸는-방법
발가락-쥐날때-응급-처치-발등-굽히기


발가락 쥐 푸는 방법 2) 반대로 발가락 전체를 구부려 바닥에 닿게 합니다. 5초 후에 다시 펴는 것을 10번 반복합니다.

 

3. 허벅지에 쥐날때 응급 처치

허벅지-쥐날때
허벅지-쥐날때-응급-처치

 

쥐가 난 쪽의 다리를 앞으로 펴고 몸을 굽혀 가슴을 무릎 가까이 댑니다. 허벅지 뒤의 근육 (햄스트링)이 당기도록 스트레칭합니다.

 

일반적인 경련은 스트레칭으로 훨씬 나아지지만 경련이 계속되어 의사의 진단을 받는 경우에는 쥐가날때 먹는약, 근육이완제를 처방받을 수도 있습니다. 정맥이 잘 돌지 않을 경우 종아리에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종아리 쥐 나는 것 예방 & 쥐가 날때 좋은 음식

다리 쥐 예방법

 

1. 물을 충분히 마십니다.

 

다리 쥐 예방법
다리-쥐-예방법-물-충분히-마시기

 

2. 운동 하기 전 스트레칭을 충분히 합니다. 특히 겨울철에 워밍업, 준비운동을 많이 해야 합니다.

 

다리 쥐 예방 준비 운동
쥐나는-것을-예방-운동-전-스트레칭

 

3. 올바른 자세로 서있고 앉을 때 다리를 꼬지 않습니다.
4. 발에 잘 맞는 편안한 신발을 선택합니다.

5. 건강하고 균형 있는 식단으로 식사합니다. 

 

다리에 쥐날때 먹으면 좋은 음식

쥐날때 좋은 음식 시금치
쥐날때-좋은-음식-시금치
쥐나는데-좋은-음식-바나나
쥐날때-좋은-음식-견과류

마그네슘이 풍부한 시금치, 브로콜리, 콩, 견과류, 바나나를 적당량 섭취합니다.

 

이상으로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와 쥐가날때 응급 처치 방법, 쥐가 나는 것 예방법, 쥐가 날때 좋은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통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참고 사이트 

프랑스 건강보험 사이트 ameli.fr

passeportsante.net

healthline.com

 


kakaoTalk

댓글

불펌 금지! 글과 이미지를 무단 도용할 경우 바로 저작권 침해 신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