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와 함께

고양이 피부병 종류 및 증상 치료법과 예방법

aude 2020. 8. 19.

고양이 곰팡이성 피부염 미선염 링웜 등 피부병

고양이가 계속해서 발톱으로 몸을 긁고 그루밍을 끊임없이 한다면 피부병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고양이는 생각보다 피부병에 잘 걸리고 그중에는 사람에게 전염되는 것도 있습니다. 고양이 피부병 종류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증상을 알아보고 치료법과 예방법도 찾아보았습니다.

 

고양이 피부병 종류 및 증상

고양이 피부병 종류 1. 고양이 여드름

 

고양이 피부병 증상 종류 치료법 예방법
고양이 피부병 종류 턱드름

고양이 피부병 중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것은 일명 턱드름이라고 불리는 고양이 여드름입니다. 턱, 아랫입술 등에 나타나는데 원인은 스트레스, 모낭충 감염, 약물 반응, 사료의 기름기가 남은 플라스틱 그릇 등이 있습니다.

 

턱드름 증상 : 턱 밑 피부에 까만 점이 생기고 통증을 동반한 붉은 염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치료법과 예방 : 턱은 고양이가 그루밍하기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에 여드름이 생기면 턱을 잘 닦아주고 청결에 신경 써야 합니다. 동물병원에서 항생제를 처방받거나 소독제 성분이 있는 샴푸나 젤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플라스틱 밥그릇이나 물그릇은 도자기로 바꾸고 평소 주변을 항상 깨끗하게 관리합니다.

 

 

고양이 피부병 종류 2. 고양이 백선

백선 즉 피부 곰팡이균에 의해 생기는 전염성 피부병인 고양이 곰팡이성 피부염은 많은 고양이들이 걸리는 피부 질환입니다. 고양이 백선 피부병은 사람에게도 전염이 될 수 있으니 빨리 치료해야 합니다. 고양이 곰팡이성 피부염의 원인은 크게 3가지 곰팡이 균 때문입니다.

 

고양이 곰팡이성 피부염고양이 곰팡이성 피부염 링웜
고양이 곰팡이성 피부염 - 사진 flickr.com

1) 견소포자균 (Microsporum canis)

 98퍼센트 경우 이 곰팡이 균에 의해 생깁니다. 다른 개나 고양이에게 전염되어 걸리므로 집에 여러 마리가 있다면 서로 전염되지 않는지 잘 관찰해야 합니다.

 

2) 석고상소포자균 (Microsporum gypseum)

화분 등 흙과 접촉해서 걸립니다.

 

3) 백색 종창 (Trichophyton mentagrophytes)

야생동물이나 길고양이와 접촉할 때 전염됩니다.

 

곰팡이성 피부염 링웜 증상 :  고양이의 코, 귀, 머리, 앞다리, 몸통 등에 원형탈모가 생깁니다. 동그랗게 털이 빠지기 때문에 링웜 ringworm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비듬이 생길 수도 있고 발진, 농포가 생기기도 합니다. 곰팡이 균에 전염되었을 때 면역력이 저하되거나 다른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증상이 심해집니다.

 

고양이 피부병 종류 링웜

때로는 증상이 없이도 곰팡이균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페르시아 고양이 같은 장모종이 취약합니다.

 

치료법과 예방 : 연고를 바르거나 먹는 약을 수의사에게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털이 너무 길면 면도를 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기간은 6주 정도 걸립니다.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 온도와 습도를 적절히 유지하고 환기를 자주 해야 합니다. 털을 잘 청소해야 하며 이동용 케이지, 방석, 카펫 등 주위의 모든 것을 항진균성 살균제로 청소해야 합니다. 고양이에게 좋은 식단으로 영양을 공급해야 합니다.

 

 

고양이 피부병 종류 3. 알레르기성 피부염

고양이는 특정 음식, 미용제품, 꽃가루, 진드기, 벼룩 등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고양이 알레르기성 피부염
고양이 피부병 종류 알레르기성 피부염

 

알레르기 증상 : 귀와 목을 계속 긁고 발이나 꼬리를 이빨로 씹습니다. 신체 모든 부위에 가려움증을 유발하고 탈모생깁니다.  

치료법과 예방 : 피부를 진정시키는 약을 쓸 수 있지만 알레르기 원인을 제거하고 접촉하지 않는 것이 최선입니다. 벼룩을 제거하기 위해 촘촘한 벼룩 제거 빗으로 빗질을 자주 해줍니다.

 

고양이 피부병 종류 4. 고양이 꼬리샘 과증식 증후군 (스터드 테일)

고양이 미선염이라고도 하는데 꼬리 밑 쪽에 있는 땀샘에서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는 질환입니다. 원인은 호르몬 불균형과 세균 감염 때문일 수 있습니다.

 

미선염 증상 : 꼬리 주위가 끈적 끈적하고 더러워집니다. 꼬리에 탈모가 생기고 붉은 염증이 생깁니다.

치료법과 예방 : 꼬리를 전용 샴푸로 잘 씻어줍니다. 증상이 심하면 수의사에게 항생제를 처방받아 투여합니다. 꼬리를 자주 빗질해주고 깨끗하게 관리해서 예방합니다.

 

이상으로 고양이 피부병 종류와 증상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양이가 피부병에 걸리지 않도록 주위를 깨끗하게 관리해주고 면역이 강해지도록 영양공급에 신경 써야겠습니다.

 

참고사이트

wamiz.com

pets.webmd.com


kakaoTalk

댓글

불펌 금지! 글과 이미지를 무단 도용할 경우 바로 저작권 침해 신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