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와 함께

고양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고양이 주면 안되는 것 10가지

aude 2020. 6. 2.

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고양이 주면 안되는 것

우유-앞에-앉아-있는-고양이
고양이가-먹으면-위험한-음식

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고양이에게 위험한 음식은 무엇일까요? 사람의 음식에 호기심을 가지고 쳐다보는 고양이에게 맛있는 것을 주려다가 잘못하면 위험한 음식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음식을 고양이에게 절대 주면 안 되는지, 고양이에게 주면 안되는 음식에 대해 미리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고양이에게 먹이면 안되는 음식 10가지를 찾아 보았습니다.

 

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10가지

고양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1.날고기나 날생선

생선
고양이-주면-안되는-음식-날생선

익히지 않은 고기나 생선살모넬라균과 같은 박테리아 수가 너무 많아서 고양이가 식중독에 걸릴 수 있습니다. 또 기생충 감염의 위험도 있습니다. 게다가 날생선 안에 있는 효소인 티아미나아제는 티아민 thiamine을 파괴하는데 티아민은 고양이의 뇌와 신경조직에 중요한 비타민 B1입니다. 티아민 결핍은 위장장애, 체중감소나 경련과 같은 신경손상을 가져올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고양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2. 참치와 연어

참치
고양이-오래-먹으면-안되는-음식-참치

익힌 생선이라도 고양이가 참치와 연어를 장기간 섭취하면 위험합니다. 참치와 연어는 먹이사슬의 상위에 있어서 축적된 중금속인 수은 함량이 많습니다. 따라서 고양이가 지속적으로 먹을 경우 염증과 경련 등을 유발하는 수은 중독이 될 수 있어 위험합니다.

 

또한 기름이 든 참치캔이나 연어에는 다가불포화 지방산 polyunsaturated fatty acid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고양이가 이 지방산을 과다 섭취할 경우 비타민 E의 결핍을 가져오게 되며 이는 내장지방이 노랗게 변하는 황색지방증 pansteatitis의 원인이 됩니다. 황색지방증의 증상발열, 피부 밑의 몽우리, 식욕감소, 지각과민 등입니다.

 

뿐만 아니라 고양이 사료에 들어간 연어는 주로 양식된 것으로 양식 과정에서 살충제를 많이 사용하여 독성물질인 다이옥신 등의 화학성분이 지방질에 많이 축적되어 있습니다.

 

고양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3. 강아지 사료

강아지-사료
고양이-주면-안되는-음식-강아지-사료

고양이 사료와 공통된 성분이 많은 강아지 사료는 어쩌다 한 입은 괜찮지만 고양이 사료를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고양이 사료는 단백질 성분이 더 많고 타우린이나 다른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양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4. 동물의 간

생간
고양이-주면-안되는-음식-간

적은 양은 괜찮지만 고양이가 간을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비타민A가 과다하게 섭취되어 복통, 뼈의 변형, 골다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양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5. 마늘, 양파, 대파

양파
고양이-주면-안되는-음식-양파-마늘

마늘, 양파, 대파에는 고양이의 적혈구를 파괴하는 성분이 있어 빈혈이 생깁니다. 이 성분은 가열해도 남아있기 때문에 더 조심해야 합니다. 고양이가 양파를 먹었다면 심할 경우 사망할 수도 있어 빨리 동물병원으로 가서 진찰받아야 합니다.

 

고양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6. 유제품

우유-치즈
고양이-주면-안되는-음식-유제품

대부분의 고양이는 유당 lactose을 소화시키지 못하므로 유제품을 먹을 경우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유당을 제거한 고양이 전용 우유 lactose free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7. 카페인과 초콜릿

초콜릿
고양이-주면-안되는-음식-카페인-초콜릿

커피, 코코아, 차, 콜라, 에너지 드링크 등에 있는 카페인은 고양이의 호흡과 맥박이 빨라지게 하고 근육에 경련을 일으킬 수 있으며 발작이나 심할 경우 혼수상태에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
초콜릿에 있는 테오브로민 theobromine은 심장과 신경을 자극해 고양이가 심장마비로 사망할 수 있으니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고양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8. 아보카도와 포도

포도
고양이-주면-안되는-과일-포도

아보카도에는 퍼신persin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고양이가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 발열, 호흡곤란, 빠른 심장박동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포도나 건포도는 소량만 먹어도 고양이가 구토하거나 신장질환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고양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9. 날달걀

날달걀
고양이-주면-안되는-음식-날달걀

고양이에게 익히지 않은 날달걀을 주면 살모넬라균이나 대장균으로 인해 식중독에 걸릴 수 있습니다. 또 날달걀의 흰자에는 아비딘 avidin이라는 단백질이 있는데 이는 비타민 B인 비오틴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그래서 고양이가 먹게 되면 피부의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고양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10. 알코올

와인
고양이-먹으면-죽는-음식-술

사람에게도 안 좋은 것처럼 알코올은 고양이의 간과 뇌에 치명적인 증상을 나타냅니다. 술은 고양이가 먹으면 죽는 음식으로 소량만으로도 혼수상태, 사망에 이를 수 있으니 특별히 조심하세요.

 

위에 소개해드린 음식들 이외에도 소금, 설탕 등 각종 양념도 고양이에게 위험합니다. 이상으로 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고양이에게 주면 위험한 음식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조심해야 할 음식이 많네요. 미리 잘 알아두어서 고양이와 건강하게 오래도록 함께 지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사이트

pets.webmd.com

hillspet.com

 


kakaoTalk

댓글

불펌 금지! 글과 이미지를 무단 도용할 경우 바로 저작권 침해 신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