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히알루론산 효능 5 히알루론산 부작용 3

aude 2020. 11. 20.

히알루론산 효능 5가지
히알루론산 부작용 3가지

히알루론산은 우리 몸안의 세포에 존재하는 점성이 있는 물질로 콜라겐, 엘라스틴과 함께 피부 진피를 구성하는 성분입니다. 히알루론산은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고 관절의 마찰을 줄여주는 등 여러 효능이 있는데요. 히알루론산은 대체 무엇인지, 또 히알루론산 효능 및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히알루론산 Hyaluronic acid 이란?

히알루론산은 안구 유리체라는 뜻의 Hyaloid우론산 Uronic acid 단어를 합쳐 만든 것입니다. 히알루론산은 동물의 세포에 존재하는 다당류 글리코사미노글리칸(GAG)의 한 종류로 자기 무게의 1000배 무게의 수분을 끌어당겨 스펀지처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히알루론산-효능
히알루론산 효능 부작용

히알루론산은 1934년에 소의 안구의 유리체막에서 처음 발견되었고 현재는 세균에서 추출해서 만듭니다. 히알루론산은 점성이 있는 젤 상태로 세포 재생, 피부 보습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히알루론산은 성형외과에서 주름을 없애는 시술로 사용되는 필러 주사와 히알루론산을 피부 속에 직접 주입하는 물광주사의 원료가 되기도 합니다.
히알루론산은 나이를 먹을수록 체내에서 합성되는 양이 점점 줄어드는데요. 그래서 피부를 위해서 먹는 이너 뷰티 영양제로 고분자 히알루론산보다 더 흡수가 잘 되는 저분자 히알루론산이 잘 알려져 있죠. 또 피부 보습을 위한 화장품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럼 히알루론산 효능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히알루론산 효능 5가지

히알루론산 효능 1. 피부 보습

 

히알루론산-효능-피부-보습
히알루론산 효능 피부 보습

원래 우리 피부에 존재하는 히알루론산은 30대 이후에 노화가 시작되면서 콜라겐, 엘라스틴과 함께 감소합니다. 따라서 피부에 탄력이 없어지고 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히알루론산은 많은 양의 물과 결합하는 성질이 있어 피부를 촉촉하게 해줘서 보습에 효과적입니다. 히알루론산이 함유된 보습제를 바르면 피부 보습막이 생겨 잔주름이 펴지고 매끄럽고 탱탱해진다고 합니다. 이렇게 보습기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에센스, 수분크림, 마스크 팩 등의 다양한 스킨 케어 화장품에 첨가되어 많이 사용됩니다.

 

히알루론산 효능 피부를 촉촉하게

히알루론산 수분크림 만들기

TV 프로그램 만물상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히알루론산 수분크림 만들기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그 방법은 시중에 5천 원~ 만원에 판매되는 히알루론산 1% 수용액 3방울과 일반 수분크림을 섞는 것입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히알루론산이 주위에 있는 수분을 끌어당기기 때문에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 발라야 합니다. 그래서 토너 등으로 미리 피부에 수분을 준 다음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저분자 히알루론산이 피부 진피층에 실제로 흡수되는지에 대해서는 더 연구가 필요하지만 히알루론산의 피부 보습 효과는 확실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히알루론산 효능 2. 안구 건조증 완화

히알루론산-효능-안구-건조증-완화
히알루론산 효능 안구 건조 완화

노화나 질병, 건조한 환경 등의 이유로 눈물 분비량이 줄면 눈이 뻑뻑해지고 타는 듯한 느낌이 드는 안구 건조증이 심해집니다. 히알루론산이 들어있는 점안액, 인공눈물은 각막의 수분을 유지해서 안구 건조증에 효과적입니다.

2020년 10월에 병원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일반약으로 히알루론산 점안액 제품이 출시되어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히알루론산 효능 3. 관절염 치료제

히알루론산-효능-퇴행성-관절염-치료
히알루론산 효능 관절염 치료

히알루론산은 퇴행성 관절염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요즘 노년층 뿐아니라 젊은 층에서도 퇴행성 관절염이 많이 발병한다는데요. 우리 몸의 관절에 있는 원래의 히알루론산과 유사한 성분으로 만든 히알루론산 연골주사는 마모된 연골에 윤활 작용과 영양을 공급해서 통증을 줄입니다. 특히 퇴행성 관절염 초기일 때와 무릎관절 골관절염인 환자들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히알루론산 연골주사는 환자 나이와 상태에 따라 의료 보험 급여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히알루론산 효능 4. 빠른 상처 치유, 염증 감소

히알루론산-효능-망막-박리-치료
히알루론산 효능 상처 치유

세포 재생에 관여하는 히알루론산은 피부 상처에 바르면 상처가 빨리 아물고 감염도 막아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백내장, 각막이식, 망막 박리 등의 안과 수술 중에도 사용되며 입안에 생기는 궤양 치료에 바르기도 합니다. 또 히알루론산은 중이염, 부비동염, 요로 감염 등 각종 감염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히알루론산 효능 5. 위산 역류 증상 개선

히알루론산-효능-위산-역류-완화
히알루론산 효능 위산 역류 방지 위키피디아

위산이 역류하면 식도 벽을 손상시켜 타는 듯한 통증을 일으키고 특히 밤에 기침으로 잠자기 힘들어집니다. 히알루론산은 손상된 식도의 치유를 돕고 회복이 빨라지게 합니다. 또 위산을 줄이는 약과 함께 히알루론산 영양제를 섭취하면 역류 증상을 더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몸에 좋은 히알루론산은 피부 진피층에 원래 있는 물질이라 부작용이 많지는 않지만 보충제를 다량을 섭취하거나 치료할 때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럼 히알루론산 부작용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히알루론산 부작용 3가지

히알루론산 부작용 1. 주사 혹은 시술 후 부작용

히알루론산 부작용
히알루론산 부작용 필러 시술

히알루론산 필러 시술 후 그 부위가 딱딱해지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으며 히알루론산 주사 후 부위에 가려움증, 두드러기, 붓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관절에 히알루론산 주사를 맞을 때 통증이 생기고 움직이기 어려워지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히알루론산 부작용 2. 피부 트러블

히알루론산 부작용 피부 건조 트러블

건성 피부의 경우 수분이 없는 상태에서 히알루론산 보습제를 너무 많이 바르면 피부 속 수분을 끌어당겨 오히려 피부가 더 건조해집니다. 따라서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 바르거나 히알루론산 외에 다른 보습제를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또 지성 피부는 모공이 막힐 수 있어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어 점성이 약한 묽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에 따라 흡수가 안되어 피부가 당기고 안 맞는 사람도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히알루론산 부작용 3. 알레르기, 염증 악화

먹는 히알루론산 영양제의 경우 섭취 후 두드러기 등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이 체질, 임산부, 모유 수유 중인 산모는 피하고 알레르기가 있다면 첨가물을 잘 살펴야 합니다. 또 먹는 저분자 히알루론산은 세포에 염증이 있을 때 암세포의 성장을 빠르게 한다는 일본 연구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몸에 염증이 있을 때는 히알루론산이 0.3% 이상 함유된 인공눈물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히알루론산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미리 잘 체크하셔서 히알루론산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먹어서 보충할 수 있는 히알루론산 음식, 히알루론산 생성에 좋은 음식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히알루론산 음식 7가지 피부 좋아지는 음식

 

참고 사이트

webmed.com

healthline.com

 


kakaoTalk

댓글

불펌 금지! 글과 이미지를 무단 도용할 경우 바로 저작권 침해 신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