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코골이 줄이는 방법 치료법 10가지

aude 2021. 1. 29.

코골이 고치는 법
코골이 안하는 방법
코골이 치료법

코골이는 목젖 등 목 안의 이완된 조직과 기도로 들이마시는 공기가 마찰하면서 나는 소리를 말합니다. 잠이 들면서 혀, 목젖, 입천장 근육이 늘어지면서 점막이 공기 때문에 떨면서 진동하면서 내는 소리죠. 코골이는 옆에서 같이 자는 배우자나 가족이 잠을 잘 수가 없게 만듭니다. 또 코를 고는 사람의 건강도 해칠 수 있습니다. 가끔의 가벼운 코골이는 괜찮지만 기도가 막히는 수면 무호흡증은 매우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코골이 원인은 무엇이며 코골이 고치는 법은 없을까요? 코골이 원인, 코골이를 줄이는 방법, 코골이 고치는 법, 코골이 치료법, 코골이 안하는 방법 등을 찾아보았습니다.

 

코골이 고치는 법
코골이-줄이는-방법-치료법-코골이-고치는-법

코골이 원인

코골이 원인
코골이-고치는-법-코골이-원인

코골이의 원인은 대부분 좁은 기도 때문입니다. 잠이 들면서 목 안의 조직과 근육이 이완되어 기도가 좁아집니다. 코를 골만큼 기도가 좁아지는 이유는 입 안 구조의 해부학적 원인, 비만, 음주, 흡연, 알레르기 등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또 코가 막히면 코를 골게 되는데요. 만성 코막힘, 축농증으로 인한 구강 호흡이 코골이의 원인이 됩니다. 그리고 수면 시간이 많이 부족할 때도 코를 골며 성인 남성이 여성보다 더 자주 고는 경향이 있습니다.

 

코골이와 수면 호흡 장애 증상

코골이 수면 무호흡증
코골이-안하는-법-수면-호흡-장애-수면-무호흡증

코를 곤다는 것은 기도가 좁아져 호흡에 문제가 있다는 것으로 수면 호흡 장애의 증거입니다. 많은 사람이 자면서 코를 골기 때문에 별일 아닌 것처럼 여기지만 코골이의 정도가 심해지면 수면 무호흡증의 원인이 됩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컥하는 소리를 내고 일정 시간 동안 숨을 쉬지 않다가 갑자기 푸우하면서 숨을 내쉬는 것입니다. 수면 무호흡증의 원인은 기도 협착이나 폐 기능 저하도 있지만 가장 흔한 원인은 코골이 입니다.
수면 무호흡증이 있으면 자면서 호흡이 멈추기 때문에 뇌에 공급되는 산소가 감소합니다. 그래서 수면 무호흡증은 기억력 저하, 두통, 우울증을 유발하고 심하면 치매, 뇌졸중, 심근경색이나 돌연사가 될 수도 있는 위험한 증상입니다.

 

 

그러면 수면 호흡 장애, 수면 무호흡증을 유발해서 위험할 수도 있는 코골이를 줄이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코골이 줄이는 방법 10가지
코골이 치료법

1. 체중 줄이기

코골이 줄이는 방법
코골이-줄이는-방법-코골이-고치는-법-체중-줄이기

코골이 줄이는 방법으로 우선 살을 빼야 합니다. 과체중인 사람은 코를 골 확률이 두 배이기 때문입니다. 살이 쪄서 기도가 더 좁아지기 때문인데요. 목 안쪽의 지방을 빼서 기도가 넓어지게 되면 코를 훨씬 골지 않게 됩니다.

 

2. 옆으로 자기

코골이-줄이는-방법-코골이-고치는-법-옆으로-자기

코골이를 줄이려면 옆으로 자야 합니다. 똑바로 누워서 자면 중력 때문에 혀가 목 뒤로 내려가며 기도가 더 좁아집니다. 옆으로 자면 기도가 넓어져서 코골이가 줄어듭니다. 옆으로 자기 위해서는 잠옷 뒷면에 테니스 공을 붙이거나 주머니를 만들어 공을 넣는 방법이 있고 바디 필로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U자 형태의 바디 베개는 안고 자면서 옆으로 자는 자세를 만들어 줍니다.

 

3. 코막힘 치료

코골이 고치는 법 코막힘 치료
코골이-줄이는-방법-코골이-고치는-법-코막힘-치료

만성 비염, 축농증으로 입으로 숨 쉬게 되면서 고는 코골이를 줄이려면 코 막히는 원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코막힘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이유를 찾아서 없애고 식염수 코 세척을 해서 막힌 코를 뚫어 코로 숨을 쉬면 코골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비염 치료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비염 치료 방법 7가지 

 

4. 물 마시기, 침실 습도 유지

몸이 건조해져 코 점막이 마르게 되면 코를 골 수 있습니다. 평소에 물을 많이 마시고 잠자는 방 안의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건조한 공기는 흡입이 어려워 코골이를 더 악화시킵니다.

 

5. 코골이 방지기구 사용하기

코골이를 줄이는 방법으로 시중에 나와있는 다양한 코골이 방지기구를 사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 콧구멍을 넓게 하는 비강 확장기는 코골이를 방지하는 실리콘 장치로 콧구멍에 끼워서 안쪽을 넓히는 것입니다.
  • 코골이 방지 마우스 피스는 턱이 앞으로 나오도록 하는 것과 혀를 내밀게 하는 것이 있습니다. 입에 물고 자서 코를 골지 않게 하는 구강 내 장치입니다.
  • 코골이 스트랩은 턱을 잡아줘서 입 벌림을 방지해서 코골이를 줄입니다.
  • 코골이 방지 테이프는 입과 코에 붙여서 코를 골지 않게 합니다. 입벌림 방지 밴드도 있습니다.

 

6. 잠자기 전 술 마시지 않기

코골이-줄이는-방법-코골이-고치는-법-금주하기

알코올, 술은 목 근육을 이완시켜 기도가 좁아지게 합니다. 또 술을 마시면 기도 혈관이 확장되어 점막이 붓게 되고 코가 막히게 됩니다. 코골이뿐 아니라 수면 무호흡증도 더 심해지게 됩니다. 잠들기 전에 술을 마시지 않아야 코골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7. 수면제, 진정제, 항히스타민제 등 약물 복용하지 않기

코골이-줄이는-방법-코골이-고치는-법-약물-복용-하지-않기

수면제, 진정제 등의 약물은 목 안쪽과 기도 근육을 이완시키고 호흡을 느리게 만들어 코골이가 더 심해지게 됩니다. 또 평소에 코를 고는 사람이 수면제를 복용하면 수면 무호흡인 상태로 지속될 위험이 있어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8. 금연하기

코골이-줄이는-방법-코골이-고치는-법-금연-하기

담배를 피우면 기도에 염증이 생겨 산소 공급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흡연자는 기도 점막이 부어 있는 경우가 많고 기도 근육도 약화되어 코를 고는 경우가 많습니다. 금연을 하면 코골이가 줄어듭니다.

 

9. 양압기 마스크 사용하기

코골이 치료법 양압기 마스크
코골이-치료법-양압기-사용하기

위의 방법들로 코골이를 고치기 힘들면 수면 클리닉 병원에서 수면 다원 검사를 통해 수면 무호흡 증상이 있는지 알아보고 산소포화도, 심전도 등을 측정해야 합니다.
코골이 치료법으로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코골이 기계, 양압기(CPAP)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양압기는 기도에 공기를 주입해서 안쪽 공간을 넓히는 소형 펌프 기계입니다. 양압기 마스크를 쓰고 자면 코골이뿐 아니라 수면 무호흡 증상을 막을 수 있어 훨씬 안전합니다. 양압기는 고가이지만 구입하지 않고 대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10. 병원 치료

위의 방법들로 코골이 치료가 어렵다면 수면 전문 병원에서 약물 치료, 레이저 수술, 기도 확장 수술 등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코골이 원인, 코골이 줄이는 방법, 코골이 고치는 법, 코골이 치료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코골이로 인한 수면 호흡 장애와 수면 무호흡증은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으니 너무 늦지 않게 대처해야겠습니다.

 

참고자료

healthline.com

삼성서울병원 건강칼럼

 


kakaoTalk

댓글

불펌 금지! 글과 이미지를 무단 도용할 경우 바로 저작권 침해 신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