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꿀팁

과산화수소수 효능 12가지 사용법

aude 2021. 3. 25.

과산화수소수 효능
건강 미용 청소 세탁 용도 사용법

 

과산화수소수는 냄새가 거의 없는 무색의 액체인 살균, 소독제입니다. 약국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과산화수소수는 대부분 과산화수소가 3%~4% 농도로 물과 섞여 있습니다. 과산화수소수는 상처를 소독하는 것뿐 아니라 바이러스, 박테리아, 곰팡이를 없앱니다. 또 치아 미백과 머리색을 밝게 하는 등 미용에도 여러 가지로 사용할 수 있죠. 산화 작용을 해서 빨래할 때 표백제로 쓸 수 있고요. 건강, 미용, 청소, 세탁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과산화수소수의 효능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과산화수소수 효능 12가지 사용법

건강

과산화수소수 효능 1. 상처 소독

과산화수소수피부-상처
과산화수소수-상처-소독

과산화수소수는 옥시풀, 옥시돌이라는 살균 소독약 상품명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과산화수소의 화학식은 H2O2으로 물보다 산소가 하나 더 많습니다. 과산화수소수 영어로 Hydrogen Peroxide solution는 강력한 산화작용으로 상처를 소독해서 감염을 막고 지혈을 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상처에 약국에서 살 수 있는 과산화수소가 3%로 희석된 과산화수소수를 바르면 상처에 있는 효소가 물과 산소 원자를 분리시킵니다. 이때 활성산소가 생겨 거품이 나며 주위의 세포를 손상시키며 살균이 됩니다. 상처에 바르면 많이 따갑고 자극이 되기 때문에 한 번만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 상처 없는 부위에 묻으면 피부가 하얗게 일어나고 너무 여러 번 바르면 오히려 상처를 치유하는 것이 느려지니 조심하세요.

 

과산화수소수 효능 2. 무좀 치료

간지러움을 참기 힘든 발 무좀을 없애려면 곰팡이를 죽이는 데 탁월한 과산화수소수를 사용해보세요. 과산화수소수와 물을 동량으로 섞어 무좀이 있는 발을 담그고 10분간 족욕을 한 뒤 깨끗한 물로 헹구고 잘 말립니다. 일주일에 두 번 정도 하면 좋습니다.

 

과산화수소수 효능 3. 구내염, 입냄새, 잇몸 염증 완화

구내염

구내염은 입안 구강 점막에 생기는 염증으로 세균, 곰팡이, 바이러스 감염, 피로 등이 원인입니다. 입안이 헐어 아플때, 구내염이 생겼을 때 빨리 없애려면 과산화수소수가 효과적입니다. 원액을 사용하면 너무 자극적이므로 물과 과산화수소수를 같은 양으로 희석해서 1분 동안 가글 한 다음 뱉어냅니다. 그리고 깨끗한 물로 헹구세요. (주의: 과산화수소수를 먹으면 구토, 각혈 등이 일어나며 위험하니 삼키지 않게 조심하세요.) 과산화수소수 섞은 물로 입을 헹구면 나쁜 구취, 입냄새도 없앨 수 있고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염증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잇몸이 붓고 피가 날 때는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잇몸이 붓고 아플때 염증 치료 민간요법 8가지

 

과산화수소수 효능 4. 종기 제거

몸에 생기는 종기는 짜려고 해도 나오지 않고 아프기만 하죠. 이럴 때 과산화수소수를 면봉에 묻혀서 종기에 발라보세요. 염증으로 생긴 붓기와 통증이 없어지면서 종기도 작아집니다. 종기 주변의 세균을 과산화수소수가 없애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너무 여러 번 바르면 피부에 자극이 되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미용

과산화수소수 효능 5. 치아 미백

치아-미백
치아-미백

실제로 치과에서 시행하는 치아 미백은 고농도의 과산화수소로 치아를 하얗게 표백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집에서 치과만큼 고농도로 사용할 수는 없겠지만 약국에서 파는 과산화수소수를 물과 동량으로 희석해서 가글을 자주 해주면 치아가 누렇게 변색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 이미 치아가 누렇게 되었다면 베이킹소다 3 티스푼에 과산화수소수 1 티스푼을 섞어 치약처럼 사용하면 치아 미백에 효과적입니다. 다만 베이킹소다 치약으로 하는 치아 미백은 너무 자주 하면 치아 에나멜이 손상될 수 있으니 일주일에 한 번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산화수소수 효능 6. 머리카락 탈색

갈색-머리
과산화수소수-탈색

머리카락을 자연스럽게 밝게 하는 데 과산화수소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프레이 병에 과산화수소수와 물을 같은 양으로 담고 머리에 골고루 뿌린 다음 굵은 빗으로 빗습니다. 그대로 30분에서 1시간 정도 두었다가 샴푸 합니다. 묽은 과산화수소수를 바르는 탈색 방법은 여러 번 반복할 수록 머리색이 점차 밝아지고 머릿결이 많이 상하지 않으면서 서서히 밝게 할 수 있습니다.

 

과산화수소수 효능 7. 발 각질 제거, 티눈 없애기

발뒤꿈치-각질제거
과산화수소수-발뒤꿈치-각질제거

발뒤꿈치가 각질로 두꺼워지거나 발 중간에 티눈이 있으면 걸을 때마다 불편하죠. 과산화수소수와 물을 동량으로 섞어 15분 정도 족욕을 하면 발의 굳은 살이 부드러워집니다. 이때 각질 제거 브러시나 부석으로 살살 문지르면 굳은살과 티눈을 쉽게 없앨 수 있습니다. 발뒤꿈치 각질 제거의 다른 방법들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발뒤꿈치 각질제거방법 7가지 발뒤꿈치 갈라지는 이유

 

청소

과산화수소수 효능 8. 주방 청소, 도마 살균

청소-스프레이
과산화수소수-청소

살균 작용이 있는 과산화수소수와 물을 동량으로 스프레이 병에 넣어 인덕션, 조리대, 싱크대, 식탁 등에 뿌리고 스펀지로 닦으면 깨끗하게 표면을 소독할 수 있습니다. 또 과산화수소수를 도마에 뿌려두면 도마도 쉽게 살균할 수 있습니다. 설거지할 때 쓰는 수세미나 스펀지는 과산화수소수에 담가 놓으면 세균이 죽으며 소독이 됩니다. 도마와 수세미는 깨끗한 물로 헹구고 사용하세요.

 

과산화수소수 효능 9. 욕실 청소, 타일 곰팡이 제거

  • 스프레이 병에 물과 과산화수소수를 동량으로 넣어 거울이나 욕실 곳곳에 뿌리고 스펀지로 닦습니다.
  • 타일 사이 줄눈의 곰팡이를 제거할 때는 과산화수소수와 베이킹소다를 섞어 반죽을 만든 다음 곰팡이 있는 곳에 바르고 2시간 정도 두었다가 솔로 문지릅니다.
  • 화장실 변기를 닦을 때는 과산화수소수를 변기에 100ml 정도 붓고 30분 두었다가 솔로 문질러 닦은 뒤 물을 내립니다.
  • 욕실 거울에 과산화수소수를 뿌리고 키친 타올로 닦으면 깨끗해집니다.

 

과산화수소수 효능 10. 냉장고 청소

냉장고-내부
과산화수소수-냉장고-청소

과산화수소수를 적신 행주로 냉장고 선반과 문 안쪽 등을 닦으면 냉장고 안 세균을 살균할 수 있습니다. 마른 행주로 다시 닦고 잘 말립니다. 살균과 동시에 냉장고 냄새도 없애 줍니다.

 

세탁

과산화수소수 효능 11. 옷에 묻은 얼룩 제거, 흰옷 표백

옷-얼룩
과산화수소수-세탁법

옷에 묻은 각종 얼룩을 지울 때 과산화수소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지우기 힘든 핏자국, 와인, 땀자국 등이 효과적인데요. 과산화수소수 2 스푼에 세제 1 스푼을 섞어 얼룩 부분에 바르고 잠시 두었다가 비벼 빨아 냅니다. 얼룩이 없어질 때까지 몇 번 반복한 다음 잘 헹굽니다. 색이 있는 옷은 연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누렇게 된 흰 옷을 표백하려면 세탁기를 돌릴 때 세제와 함께 과산화수소수를 반 컵 정도 같이 넣으면 됩니다. 

 

과산화수소수 효능 12. 옷과 수건의 곰팡이 냄새 제거

가끔 젖은 옷이나 수건에서 곰팡이 냄새가 날 때가 있죠. 이럴 때에는 따뜻한 물 1리터를 채운 대야에 과산화수소수 200ml를 넣고 옷과 수건을 담가 놓습니다. 1시간 정도 두었다가 세탁기로 세탁하면 곰팡이를 말끔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색이 진한 옷은 연해질 수 있습니다.

 

◈ 주의 : 과산화수소수로 청소나 세탁할 때는 꼭 장갑을 착용하세요.

 

이상으로 과산화수소수 효능, 다양한 용도의 활용법, 사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과산화수소수는 바이러스와 세균을 살균하는 데 탁월하지만 부작용도 있습니다. 즉 피부에 묻으면 자극이 될 수 있고 과산화수소수를 먹으면 복통, 설사, 구토, 각혈 등의 위험성이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kakaoTalk

댓글

불펌 금지! 글과 이미지를 무단 도용할 경우 바로 저작권 침해 신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