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8가지 가스 빼는 방법 좋은 음식

aude 2020. 9. 29.

배에 가스차고 복부팽만 통증 원인
배에 가스 빼는 방법 6가지
가스찰때 좋은 음식, 요가 자세

 

때때로 배가 풍선처럼 빵빵해지면서 손가락으로 눌러도 잘 안 들어갈 정도로 부풀어 오를 때가 있습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것을 복부팽만이라고도 하죠. 배가 부풀면서 통증이 느껴질 때도 있는데요. 또 가스가 차고 방귀를 뀌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8가지와 배에 가스 빼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가스찰때 좋은 음식과 요가 자세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배에 가스 차는 이유 ?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8가지

건강한 장에는 다양하고 많은 미생물들이 살고 있습니다. 장내 미생물은 음식물 안의 세균들의 공격을 방어해서 우리 몸의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위에서 소화되지 못한 다당류 등을 분해해서 몸에 필수 영양소를 공급합니다. 하지만 이 미생물들의 균형이 깨지게 되면 속이 더부룩하고 배에 가스가 차며 설사를 하거나 변비에 걸리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는 장내 미생물의 불균형 때문입니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장에는 유익한 미생물 그룹인 프로바이오틱스가 있어서 젖산으로 장을 산성으로 만들어 해로운 균을 억제하며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잘 알려진 유산균과 같은 것들이죠. 건강한 장 안에서는 이런 좋은 균과 해로운 균이 균형을 이루다가 나쁜 식습관, 질병, 스트레스, 음주에 의해서 이 균형이 깨지며 해로운 균이 더 많아집니다. 이런 장내 미생물 불균형 때문에 배에 가스가 차게 되며 복통, 설사 등의 장 질환이 생깁니다. 그럼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에 대해서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1. 과민성 대장증후군, 크론병

미국 록펠러대 연구진에 의하면 식중독균인 살모넬라 같은 세균 감염으로 염증이 생기면 장내의 뉴런(신경세포)이 파괴되면서 과민성 대장증후군 질환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또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스트레스, 불안 등의 심리적인 원인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복통, 가스가 많이 차는 복부팽만,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따라서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걸렸기 때문입니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 장 질환

또 네이처 미생물학지에 소개된 벨기에 연구진들의 연구에서 보면 우울증 환자에게는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인 도파민을 생성하는 장내 미생물이 부족하고 대신 염증성 장 질환인 크론병을 발생하는 미생물이 많다고 합니다. 크론병은 소화기관 전체에 생기는 만성적 염증 질환으로 복통, 설사, 복부팽만, 혈변 등의 증세를 보이며 배에 가스가 자주 찰 수 있습니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2. 음식을 잘 씹지 않고 먹는 습관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 잘 씹지 않음

음식을 씹는 것은 소화의 첫 단계입니다. 천천히 씹는 동안 침이 충분히 나와서 음식물과 섞이며 위에서 소화되기 쉽게 만들어줍니다. 하지만 너무 급하게 빨리 먹으면 음식물이 침과 섞일 틈이 없이 위로 내려가고 소화가 어렵게 되면서 가스가 많이 생깁니다. 건강하게 소화하기 위해서는 천천히 잘 씹어야 합니다. 이때 중요한 소화효소인 침과 잘 섞여야 위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잘 씹지 않고 급하게 먹으면 배에 가스가 차고 위에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한꺼번에 많은 양을 입에 넣지 말고 조금씩 천천히 잘 씹어 먹어야 합니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3. 글루텐 섭취

배에 가스차는 음식 : 밀의 글루텐 Gluten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글루텐

밀가루의 물에 녹지 않는 단백질 성분으로 이것에 민감성을 보이는 사람들은 위와 장에서 완전히 분해되지 않아 배에 가스가 차거나 복통, 설사, 두통, 피부 발진 등이 나타납니다. 장염증 질환 셀리악병 (Celiac Disease)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평소에 빵, 국수, 라면 등 밀가루 음식을 먹고 가스가 차고 더부룩했다면 양을 줄여 보세요. 또 글루텐 프리라고 나오는 가공식품에는 더 많은 설탕과 지방이 있는 것도 있어 더 나쁠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4. 락토스 섭취

배에 가스차는 음식: 락토스 Lactose , 유제품

배에 가스차는 음식 락토스배에 가스차는 음식 우유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락토스

우유만 먹으면 배에 가스가 차서 부글거리고 설사를 하나요? 우유 속의 유당 성분인 락토스를 소장에서 분해하지 못하는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이 유제품을 먹으면 많은 양의 가스가 발생하고 설사를 하게 됩니다. 유당은 우유에 가장 많고 대부분의 유제품에 있으니 조심하세요.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5. 식이섬유 과다 섭취

배에 가스차는 음식 브로콜리배에 가스차는 음식 4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 섬유질 많은 음식 

식이섬유는 건강에 좋다고 알려있지만 때때로 너무 많은 양을 먹거나 생으로 먹었을 때 가스가 찰 수 있습니다. 특히 양배추,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등 십자화과 채소가 소화되면서 많은 양의 가스를 만들어 냅니다. 과일도 마찬가지로 과식하거나 덜 익은 것을 먹을 경우 가스를 생성합니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6. 각종 콩 과다 섭취

배에 가스차는 음식 콩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콩 종류

대두, 강낭콩, 검은콩, 렌틸콩 등 섬유질이 많고 올리고당이 있는 콩은 소장에는 분해효소가 없어 대장 세균들이 소화시키면서 가스를 발생시키고 배를 부풀어 오르게 합니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7. 지방이 많은 식품 섭취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튀김 음식

감자튀김, 도넛, 치킨 등 높은 온도의 기름에서 튀긴 음식은 소장에서 지방이 분해되면서 이산화탄소 가스를 방출하며 가스가 차고 속을 더부룩하게 만듭니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8. 공기가 있는 식품 섭취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공기 함유 음식

탄산음료, 뻥튀기, 팝콘 등 이미 공기로 부풀려진 식품들을 먹으면 복부팽만을 유발합니다. 또 껌과 같이 씹으면서 공기가 많이 들어가는 식품도 배에 가스가 차게 합니다.

 

 

소화기관은 단지 음식이 지나가는 통로가 아니라 우리 건강 상태와 행복을 결정짓는 중요한 토대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가스가 차지 않고 위부터 대장까지 편안할까요? 사람마다 각각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음식을 먹으면 배에 가스가 자주 차고 방귀가 많이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위에서 소개한 가스차는 음식들 중에 어떤 음식을 먹었을 때 배가 불편한지 잘 살펴보았다가 그 음식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에 가스가 차지 않는 음식은?

쌀, 글루텐프리 빵, 육류, 생선, 토마토, 상추, 호박, 포도, 아보카도, 수박 등이 있습니다.

 

배에 가스 빼는 방법 6가지 : 음식, 요가, 마사지

배에 가스찰때 좋은 음식

가스가 많이 생기는 음식을 먹어 이미 배에 가스가 찼을 경우 어떻게 뺄 수 있을까요? 다음의 음식들은 배에 가득한 가스를 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배에 가스 빼는 방법 1. 향신료, 허브차

배에 가스 빼는 방법
배에 가스 빼는 방법 : 녹차, 생강차, 민트차 

향기와 매운맛으로 음식의 맛을 내는 재료로 고추, 마늘, 파, 생강, 쑥, 깻잎 같은 동양의 재료들과 파슬리, 오레가노, 바질, 딜과 같이 서양에서 많이 쓰이는 허브들이 있습니다.  

허브는 가스 생성을 제한해서 복부가 팽만되지 않게 하고 허브차를 마시면 이뇨작용으로 부종을 막아 주기도 합니다. 특히 녹차는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물질이 많아 좋고 아욱은 소화기 통증을 완화해주며 민트차를 많이 마시면 배에 있는 가스가 빠집니다. 또 생강차도 가스빼는 데 효과적입니다. 허브 외에도 계피, 카다몸, 육두구, 사프란 같은 향신료도 같은 작용을 합니다.

 

배에 가스 빼는 방법 2. 야채수프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하면서도 소화가 잘 되어서 배를 부풀게 하지 않고 변비에도 좋습니다. 특히 칼륨을 많이 함유한 호박이 좋고 생으로 먹었을 때 가스가 나오던 채소들도 익혀서 간 뒤 수프로 먹으면 가스가 생기지 않으며 소화가 쉽습니다.

 

배에 가스 빼는 방법 3. 발효식품, 유산균

배에 가스 빼는 방법 김치
배에 가스 빼는 방법 발효 음식 섭취

발효식품은 프로바이오틱스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락토바실러스나 비피더스 등 유산균들이 대표적입니다. 유당불내증이 있어도 유산균이 많은 요구르트는 소화가 잘 되며 배에 가스가 차지 않습니다. 또 한국인에게 잘 맞는 프로바이오틱스 식품은 김치입니다. 김치의 유산균은 프로바이오틱스 플란타룸이라는 균주로 위산에서도 잘 살아 남고 위암, 대장암 등 장 질환을 예방하며 면역력도 강화시킵니다. 김치를 많이 먹기 힘들다면 제품으로 나오는 유산균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유산균 가루나 유산균 캡슐 제품이 있는데 위산에 녹지 않고 장에서 녹는 장용 코팅이 된 유산균 캡슐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에 가스 빼는 방법 : 요가

우선 가장 간단히 할 수 있는 가스 빼는 운동은 허리에 손을 얹고 훌라후프를 돌리듯 허리를 돌리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도 빠지지 않을 경우에는 요가 자세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되는 요가 자세는 아이 자세와 다리 끌어안기 자세입니다.

 

배에 가스 빼는 방법 4. 아이 자세

배에 가스 빼는 방법 자세
photos.icons8.com

 

바닥에 무릎을 꿇고 엎드려 손을 앞으로 뻗습니다. 골반을 서서히 내리면서 이마를 바닥으로 숙입니다.

척추를 길게 늘이는 느낌으로 심호흡을 하며 1분간 지속합니다.

 

배에 가스 빼는 방법 5. 다리 끌어안기

배에 가스 빼는 방법 요가
photos.icons8.com

누워서 두 무릎을 가슴에 가까이 두고 팔로 끌어 안아 더 당깁니다. 심호흡을 하며 장에 있는 가스를 밀어냅니다.

 

배에 가스 빼는 방법 6. 마사지

배에 가스 빼는 방법 마사지
배에 가스 빼는 방법 : 마사지

등을 대고 눕거나 (의자에서도 가능합니다) 두 손을 배꼽 높이에 놓고 강한 압력으로 시계방향으로 마사지합니다. 점차적으로 마사지하는 원을 넓혀가며 장을 누르며 지나갑니다. 마사지하는 동안 숨을 깊게 내쉽니다.


이상으로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8가지와 배에 가스 빼는 방법, 가스찰때 좋은 음식과 요가 자세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위장이 편안하면 마음도 편해지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참고자료

삼성서울병원 건강정보

<제2의 뇌 The Second Brain> 마이클 거숀 / 김홍표 역

<방귀학 개론> 스테판 게이츠 저/ 이지연 역

journaldesfemmes.fr

 


kakaoTalk

댓글

불펌 금지! 글과 이미지를 무단 도용할 경우 바로 저작권 침해 신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