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6 종류 43가지 에스트로겐 부족증상

aude 2020. 9. 16.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6 종류 43가지
여성호르몬 부족증상

에스트로겐은 주로 여성의 난소에서 분비되는 여성호르몬입니다. 에스트로겐은 남성에게서도 소량 분비되지만 대체적으로 여성적인 특성을 나타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은 예뻐지는 호르몬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해바라기-여성
여성호르몬이-많은-음식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피지선 발달을 억제하며 염증도 막아줍니다. 에스트로겐이 부족하면 여러 증상이 나타납니다. 어떤 증상들인지 에스트로겐 부족증상을 자세히 살펴보고 에스트로겐을 대체할 수 있는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부족 증상

가임기 여성의 호르몬 주기는 월경 주기에 따라 변화합니다. 에스트로겐 수치가 가장 줄어드는 생리 직전과 생리 기간에는 피부가 거칠어지고 뾰루지가 나기 쉽습니다. 이 기간에 에스트로겐은 줄어들고 피지 분비량을 늘리는 황체호르몬프로게스테론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에스트로겐은 생리직전과 생리기간에 가장 수치가 낮습니다. 그림 위키미디아

 

여성호르몬-부족증상

또 생리기간 외에도 에스트로겐이 부족한 사람들은 턱 여드름이 생기는 등 호르몬성 여드름이 나타납니다. 성인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많은 여성들이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의 불균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드름뿐 아니라 에스트로겐 분비가 잘 안되면 생리불순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이 가임기 여성의 여성호르몬 부족증상입니다.

 

또 나이가 들어 폐경기가 되면서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분비가 적어지면서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폐경기 여성의 에스트로겐 부족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얼굴이 붉어지는 안면홍조, 땀이 많이 나는 발한, 두통, 현기증 등이 나타납니다. 또 생식기 감염, 성욕감퇴, 빈뇨, 요실금, 성교통 등의 생식기 관련 문제들이 나타납니다. 심리적으로는 우울증, 불면증 등이 나타나고 피로감이 심해집니다. 또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 성인병의 발병이 많아지고 골다공증복부비만이 심해지는 등 호르몬 불균형은 삶의 질을 저하시킵니다. 그래서 갱년기 여성들이 여성 호르몬 주사를 맞기도 합니다. 부족한 여성 호르몬을 음식으로 섭취하는 자연스러운 방법은 없을까요?

 

식물성 에스트로겐 (phytoestrogen, 파이토 에스트로겐, 피토 에스트로겐)

다행히 우리 몸의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천연 에스트로겐,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있습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화학구조가 에스트로겐 (에스트라디올)의 구조와 비슷해 우리 몸에서 나오는 에스트로겐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눈감은-여자웃는-여자
여성-호르몬-부족증상-대체-요법

따라서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위에서 살펴본 여성 호르몬 부족증상에 대체 요법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즉 폐경기 전후의 안면홍조, 기분변화, 성욕 감소 등을 완화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며 가임기 여성의 생리불순, 여드름을 낫게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식물성 에스트로겐 보충제를 과다 복용할 경우 유방암, 자궁 근종, 자궁 내막암, 급성 간질환 등에 걸릴 수 있으니 관련 질환의 위험이 있다면 꼭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에스트로겐이 많은 음식 6 종류

식물성 에스트로겐 보충제보다는 음식으로 에스트로겐을 섭취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식물성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은 크게 리그난 lignan, 이소플라본 isoflavones, 레스베라트롤 resveratrol, 케르세틴 quercetin 등의 식물성 화합물을 말합니다. 그럼 어떤 음식에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이 들어 있는지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1. 견과류, 씨앗 5가지

아마씨참깨땅콩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은 아마씨, 참깨, 땅콩 

식물성 에스트로겐 리그난이 가장 많은 음식은 아마씨 flaxseed입니다. (1온스=약 28g에 85.5mg 함유) 리그난은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으면 보완하고 또 너무 높으면 낮춰서 에스트로겐 수치의 균형을 유지하게 해 줍니다. 에스트로겐 과다증상은 유방 부종, 생리불순, 수족냉증, 두통, 탈모 등이 있습니다. 또 식물성 오메가 3가 풍부한 아마씨가 유방암의 크기를 줄여준다는 캐나다의 연구도 있습니다. 아마씨로 만든 아마씨 오일에는 리그난이 포함된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으니 잘 체크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식물성 여성호르몬 리그난은 아마씨 다음으로는 참깨에 많고 호박씨, 해바라기 씨에도 있습니다. 또 땅콩에도 식물성 여성호르몬 레스베라트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2. 과일 10가지

석류포도블랙베리
식물성-여성호르몬이-많은-과일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과일은 석류, 크랜베리, 사과, 딸기, 포도, 살구 등이 있습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 레스베라트롤은 항암, 항노화, 항바이러스에 좋으며 특히 포도껍질(레드 와인), 포도씨, 오디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식물성 여성호르몬 케르세틴은 특히 크랜베리, 블루베리, 블랙베리, 무화과, 사과에 많습니다.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3. 채소 14가지

칡아스파라거스양배추
여성호르몬이-많은-채소

여성호르몬이 많은 채소에는 칡, 참마, 알팔파 새싹, 콩나물 등이 있습니다. 또 양파, 파슬리, 아스파라거스, 오크라, 적상추, 토마토 등에는 식물성 여성호르몬 케르세틴이 많습니다. 그리고 브로콜리, 케일, 양배추, 방울양배추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리그난이 들어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4. 콩 식품 6가지

대두-두유두부된장찌개
식물성-여성호르몬-이소플라본-많은-음식

대두, 두부, 된장, 미소, 낫또, 두유 등에는 이소플라본이 많습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이소플라본은 항암효과도 있으며 콩의 천연 여성 호르몬을 섭취함으로써 폐경기 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5. 오일 2가지

달맞이꽃보라지꽃
여성호르몬이-많은-오일-재료-달맞이꽃-(왼쪽)-보라지꽃

감마리놀렌산이 들어있는 달맞이꽃 종자유는 생리 전 증후군과 유방통증,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다른 감마리놀렌산이 많은 기름으로는 보라지 borage유가 있습니다. 역시 생리 전 증후군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6. 곡물 6가지

귀리보리밀
여성호르몬이-많은-곡물-왼쪽부터-귀리-보리-밀

귀리, 보리, 밀싹, 현미, 옥수수, 호밀 등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리그난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귀리의 효능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귀리 효능과 부작용 귀리 밥짓기 하루 섭취량

 

귀리 효능과 부작용 귀리 밥짓기 하루 섭취량

귀리 효능 부작용 압착 귀리 오트밀 효능 귀리 하루 섭취량 밥짓기 귀리는 서양에서 아침식사로 많이 먹는데요. 귀리를 가공한 오트밀이라는 이름이 많이 알려져 있죠. 귀리 효능은 어떤 것들이

aude.tistory.com


이상으로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은 음식과 에스트로겐 부족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약보다 음식이 안전하다고 하지만 사람마다 다른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니 미리 잘 알아본 뒤 섭취하세요. 그리고 임산부나 항응고제, 고혈압약, 면역억제제 등을 복용하는 분들은 약과 상호작용으로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꼭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사이트

healthline.com

medicalnewstoday.com

webmed.com

 


kakaoTalk

댓글

불펌 금지! 글과 이미지를 무단 도용할 경우 바로 저작권 침해 신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