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갱년기 증상 30가지 자가진단 좋은 식품 극복방법

aude 2021. 7. 23.

갱년기 증상 30가지 자가진단
갱년기 증상 치료 방법
갱년기에 좋은 식품 극복방법

여성 갱년기 증상은 폐경 직후에 심해져서 30가지 이상 나타나는데요. 개인차가 있지만 여러 가지 신체적, 심리적 증상이 폐경을 기점으로 급격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수면장애, 안면홍조, 식은땀 등의 갱년기 증상은 폐경 전후로 평균 4년 정도 지속되다가 완전 폐경 후 조금씩 나아집니다. 그러면 갱년기 증상 30가지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갱년기에 좋은 식품, 갱년기 극복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갱년기 증상 30가지 갱년기란?

◈ 여성 갱년기 증상과 남성 갱년기 증상 원인

여성 갱년기는 월경이 없어지는 폐경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인 폐경기를 말합니다. 대개 여성은 40대 중반이 되면서 점차 에스트로겐 분비가 줄어들게 됩니다.
갱년기 영어로는 Climacteric이며 여성 갱년기 영어로 Menopause (폐경기)는 특별한 질환 없이 1년 이상 월경이 없는 것, 무월경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이 47세에서 51세가 되면 폐경기에 접어들게 됩니다.

 

갱년기폐경폐경기
갱년기-증상-30가지-자가진단-좋은-식품-극복방법

 

난소가 노화되면서 에스트로겐이나 프로게스테론과 같은 여성 호르몬 분비가 적어지는 것이 갱년기 증상의 원인입니다. 또 젊은 나이라도 난소 절제나 방사선, 화학 치료과정에서 갑자기 갱년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은 폐경을 거치며 평균 4~5년 정도 지속되다가 폐경 후에 점차 완화됩니다. 이 기간은 사람마다 다르며 더 오래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는 여성처럼 급격히 나타나지는 않지만 30대 후반부터 서서히 테스토스토론과 같은 남성호르몬 분비가 줄어들면서 40대 후반에서 50대에 이르면 갱년기 증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은 근육 감소, 탈모, 발기부전, 성욕 저하, 짜증 등입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으로 가장 흔한 것은 안면홍조와 수면장애이며 심혈관질환, 골다공증, 방광 질환에서 건망증까지 다양한 증상이 있습니다. 그러면 여성 갱년기 증상 30가지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30가지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안면홍조갱년기-불면증갱년기-두통
갱년기-증상-30가지-자가진단-좋은-식품-극복방법

 

1. 갱년기 열오르는 증상, 안면홍조

 

안면홍조는 여성 갱년기 증상으로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상체에 열오르는 증상이 5분 정도 나타나다가 오한을 느끼고 땀이 나며 어지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얼굴이 붉어지고 화끈거리는 안면홍조는 에스트로겐 혈중농도가 떨어지면서 뇌 중추신경 기능에 문제가 생겨 나타납니다.

 

2. 불면증 등 수면장애

갱년기가 되면 피곤한데 잠이 오지 않는 갱년기 불면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새벽 2~3시까지 잠이 오지 않고 잠을 자도 얕게 잠드는 불면증은 생활 리듬을 깨게 만들고 만성피로를 불러옵니다.

 

3. 갱년기 유방 통증

갱년기가 되면 유방을 콕콕 찌르는 듯한 느낌, 유방이 쓰리고 찌릿한 느낌이 계속되는 유방 통증이 생깁니다. 폐경 후에 갑자기 살이 많이 찌거나 피로하면 갱년기 유방통이 심해집니다.

 

4. 복부 비만

여성호르몬은 복부지방을 분해하는 효과로 여성스러운 몸매를 갖게 해 주는데 폐경 이후 여성호르몬이 줄면서 복부비만이 심해집니다. 기초대사량도 떨어지면서 뱃살이 더 많아지게 됩니다.

 

5. 피부 노화, 건조

여성호르몬은 피부를 매끄럽고 부드럽게 해 주는데 갱년기가 되면 피부결이 건조하고 거칠어지며 피부 탄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6. 갱년기 질 건조증 질통증

갱년기 여성의 질 건조증은 질 점막이 위축되고 건조해지는 것으로 성관계를 할 때 질통증이 생깁니다. 질건조증은 질이 쓰라린 작열감, 질출혈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7. 갱년기 요실금, 야간뇨

여성호르몬이 줄어들면서 방광의 탄력이 떨어지고 방광 조절 능력도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기침이나 재채기만 해도 오줌이 나오는 갱년기 요실금이 생기고 밤에 여러 번 일어나서 화장실에 가야 합니다.

 

8. 갱년기 두통

갱년기 두통은 불면증과도 관련이 있는데요. 밤에 잠을 못 자서 낮에 긴장성 두통이 올 수 있습니다.

 

9. 갱년기 우울증

갱년기가 되면 특별한 이유 없이 우울한 기분이 계속되며 슬픈 감정이 자주 듭니다.

 

10.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

에스트로겐은 동맥 경화 진행을 막는데 갱년기에 분비가 줄어들면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심혈관 질환 위험이 높아집니다.

 

 

11. 갱년기 여성 탈모

여성 탈모는 갱년기 열 오르는 증상에 의해 더 심해집니다.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며 머리가 많이 빠지게 됩니다.

머리숱 많아지는 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머리숱 많아지는법 10가지 늘리기 방법 ▶

 

12. 갱년기 식은땀

갱년기가 되면 추운 날씨나 밤에도 땀이 나면서 옷이 젖는 경우가 있습니다. 손과 발에도 땀이 나고 특히 자다가 식은땀을 많이 흘리면서 깨게 되는데요. 갱년기 식은땀, 발한은 숙면에도 방해가 됩니다.

 

13. 갱년기 건망증

갱년기에는 기억력 감퇴로 깜박 잊어버리는 건망증이 심해집니다.

 

14. 골다공증

갱년기에는 뼈의 밀도가 낮아지면서 골다공증, 골손실 등이 생깁니다. 요통이 나타나거나 등이 굽어질 수 있습니다.

 

15. 근육통, 관절통

뼈가 약해지면서 근육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손마디가 쑤시고 관절이 시큰거립니다.

 

갱년기-식은땀건망증허리-통증
갱년기-증상-30가지-식은땀-건망증-골다공증

 

16. 가슴이 두근거림, 불규칙한 심장박동

갱년기 증상으로 가슴 두근거림, 심계항진, 부정맥 증상이 나타납니다. 두근거림과 함께 가슴이 답답해지기도 합니다.

 

17. 감정 기복, 짜증, 신경질

갱년기에는 사소한 일에 짜증과 신경질이 나며 기분이 좋았다가 금세 나빠지는 감정 기복이 심해집니다.

 

18. 갱년기 소화장애 증상, 속쓰림

중년에는 위점막이 얇아져 위장의 소화능력이 떨어지면서 속이 더부룩한 위장장애, 속쓰림, 복부 팽만감이 생깁니다. 특히 커피를 마시면 속쓰림이 더 심해집니다.

 

 

19. 갱년기 증상 코골이

갱년기가 되면 잘 때 코골이가 생기거나 원래 코를 골던 분들은 코골이가 더 심해집니다.

코골이 줄이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코골이 줄이는 방법 치료법 10가지▶

 

20. 갱년기 손발 저림

날씨가 추워지면 더 심하게 나타나는 손발 저림이 생깁니다. 혈액 순환이 안되면서 손발 저림, 손끝 저림이 느껴집니다.

 

21. 잇몸 염증, 치통 등 구강질환

갱년기에 칼슘 흡수가 떨어지며 잇몸뼈가 안 좋아지며 침 분비가 줄어드는 등 치아 건강에 문제가 생깁니다.

잇몸이 부었을 때 잇몸 염증 민간요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잇몸 염증 치료 민간요법 8가지▶

 

22. 불안감, 초조함

이유 없이 불안하고 초조한 느낌이 듭니다.

 

23. 갱년기 호흡곤란

호흡을 길게 하기 힘들고 짧은 숨을 몰아쉬게 됩니다.

 

24. 갱년기 무기력증

만사가 귀찮고 의욕이 저하되며 자신감이 떨어지며 사람을 만나기도 싫어집니다.

 

복통치통갱년기-무기력증
갱년기-증상-30가지-소화장애-잇몸질환-무기력증

25. 만성 피로

불면증과 함께 흔히 나타나는 만성 피로로 하루 종일 피로감이 없어지지 않습니다.

 

26. 추위를 잘 탐

갱년기에는 체온 조절이 잘 되지 않으면서 온도가 조금만 내려가도 추위를 잘 타게 됩니다.

 

27. 집중력 장애, 집중력 저하

한 가지 일에 몰두하는 집중력이 떨어지며 정신이 산만해집니다.

 

28. 다리에 쥐가 잘 남

갱년기에는 자다가 혹은 길을 걷다가도 다리에 쥐가 잘 나며 풀어지는 데 오래 걸립니다.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와 푸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9가지 응급 처치법 ▶

 

29. 갱년기 수족 냉증

손발 저림과 함께 손발이 차가워지는 수족 냉증이 생깁니다.

 

30. 성욕 감퇴

질 건조증으로 인해 통증이 생기면서 성관계를 기피하게 되고 성욕도 점점 없어집니다.

 

이처럼 갱년기 증상 30가지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힘든데요. 그래서 중년분들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힘든 갱년기 극복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십니다. 그러면 이렇게 힘든 갱년기 증상을 극복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갱년기 증상 30가지 극복 방법 좋은 음식은?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면 부인과에서 진찰을 받아 호르몬 농도를 측정하고 여성 호르몬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호르몬 치료를 장기간 받으면 유방암이나 다른 심혈관 질환이 나타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건강식등산
갱년기-증상-30가지-자가진단-좋은-식품-극복방법

 

평소 생활 습관과 좋은 음식으로 갱년기를 극복할 수 있으면 좋겠죠. 갱년기 증상에 좋은 음식은 가공하지 않은 천연 식품, 자연식품입니다.
채소와 과일, 미역,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 견과류, 칼슘이 많은 멸치 등입니다.
특히 식물성 여성호르몬 이소플라본이 많은 대두 콩을 포함한 채식 식단을 한 그룹이 중증 안면홍조가 84% 감소했다는 미국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이 많은 음식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6 종류 43가지 에스트로겐 부족증상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6 종류 43가지 에스트로겐 부족증상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6 종류 43가지 여성호르몬 부족증상 에스트로겐은 주로 여성의 난소에서 분비되는 여성호르몬입니다. 에스트로겐은 남성에게서도 소량 분비되지만 대체적으로 여성적

aude.tistory.com

 

갱년기 증상 극복방법의 생활 습관으로는 야외에서 햇빛을 적당히 받으며 산책, 등산, 자전거 등의 유산소 운동을 하고 근력을 강화하는 스쿼트 등의 근력 운동을 틈틈이 하는 것입니다.
또 과로하지 않고 명상이나 요가 등으로 스트레스를 낮추는 것도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갱년기 증상 30가지와 갱년기 극복방법 좋은 식품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은 갱년기 유산균이나 갱년기 영양제 등이 많이 나와 있으니 검색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갱년기 증상을 잘 알고 이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갱년기 증상 30가지 갱년기 열 오르는증상 갱년기에 좋은 식품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갱년기 유산균 # 갱년기 극복방법 갱년기 영양제 갱년기 불면증 갱년기우울증 증상

 


kakaoTalk

댓글

불펌 금지! 글과 이미지를 무단 도용할 경우 바로 저작권 침해 신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