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손목 통증 원인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 스트레칭 4가지

aude 2021. 1. 11.

손목 통증 원인 4가지
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법
손목 건초염 스트레칭 완화운동

손목 통증은 부상으로 인해 나타나기도 하지만 주로 오랫동안 반복된 작업 때문에 심해집니다. 손목의 골관절염은 주로 둔한 통증이 느껴지며 손목 터널 증후군(Carpal tunnel syndrome)은 손목이 저릿하면서 손끝이 시큰거리는 통증이 있습니다. 게다가 밤에는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으로 괴롭죠. 주로 마우스를 많이 사용할 때 나타납니다.

이런 손목 통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또 집에서 할 수 있는 대처 방법이나 스트레칭, 예방법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손목 통증 원인 손목터널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 스트레칭

 

1. 손목 통증 원인 및 종류 4가지

손목 통증 원인 1. 관절염

손목 통증 종류
손목 통증 원인 관절염

손목에 골관절염이나 류머티스 관절염에 걸리면 통증이 생깁니다. 손목에 생기는 골관절염은 주로 이전에 손목에 부상을 입은 경우에 나타납니다. 다친 손목 부위의 연골에 계속된 자극이 원인입니다. 또한 류머티스 관절염은 자가 면역 질환으로 양쪽 손목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손목 통증 원인 2. 외상. 부상

손목 통증 원인 부상
손목 통증 원인 부상

갑작스러운 손목 부상은 앞으로 넘어지면서 손을 바닥에 짚을 때 발생합니다. 손목을 삐는 염좌를 일으키며 심한 통증이 생기며 손목이 많이 붓는다면 골절이 되었을 수 있으니 빨리 병원으로 가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손목 통증 원인 3. 손목 터널 증후군

손목 터널 증후군
손목 통증 원인 손목 터널 증후군

쉬지 않고 계속된 모든 반복 작업이 만성적 손목 통증의 원인입니다. 주로 수근관 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 손목 터널 증후군의 원인이죠. 손목 터널 증후군은 수근관이라고 손목뼈 사이의 섬유조직 터널의 압력이 높아져 손의 신경을 압박해 손이 저리고 마비되는 질환입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은 볼링, 골프, 테니스, 탁구 등 손목을 이용해 반복 행동을 하는 스포츠를 할 때 걸릴 수 있습니다. 또 뜨개질, 가위질, 칼질 등을 할 때도 손목 통증이 생기며 스마트폰이나 키보드, 마우스를 오래 사용하는 것도 원인이 됩니다.

 

손목 통증 원인 4. 몸 상태의 변화

손목 건초염
손목 통증 원인 손목 건초염

임신, 당뇨병, 비만 등 몸 상태의 변화가 손목 통증을 유발합니다. 특히 출산 후에 산모가 수유를 하며 아이를 돌보면서 손목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생기는 질환이 손목 건초염인데요. 손목에서 엄지손가락을 잇는 힘줄에 염증이 생긴 것이 손목 건초염이고 이 부분이 산모들이 아이를 들고 돌보면서 많이 사용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2. 손목 통증 치료방법

손목 통증 치료방법

손목 터널 증후군 초기에는 손목이 약간 저리는 정도라서 그냥 놔두기 쉽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해지면 손가락과 손바닥이 타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면서 경련과 손 저림이 생깁니다. 또 증상이 더 심해지면 손의 쥐는 기능이 약해지고 손목의 통증이 목, 어깨, 팔까지 이어집니다. 따라서 초기에 손목 저림이 2주 정도 계속된다면 정형외과에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 통증 치료방법
손목 통증 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방법

 

손목 터널 증후군의 치료방법으로 초기에는 약물과 주사치료를 할 수 있고 심하면 손 저림의 원인이 되는 신경을 누르고 있는 인대를 제거하는 수술이 있습니다.

 

 

또 손목과 엄지 손가락이 붓는 손목 건초염의 치료방법으로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등의 약물 치료가 있습니다. 손목 부상 후에는 도수 치료 같은 물리치료, 재활 치료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3. 손목 통증 완화운동 및 예방법

1) 손목 통증 완화운동 스트레칭 4가지

손목 터널 증후군을 예방하려면 평소에 스트레칭을 자주 하면 좋습니다. 출산후 손목 통증 치료방법으로도 손목 스트레칭이 좋습니다. 만일 손목 터널 증후군 증상이 진행 중이라면 손목을 스트레칭할 때 너무 세게 하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손목 통증 완화 운동
손목 통증 완화운동 스트레칭

a. 팔을 앞으로 뻗고 손등이 밑으로 가게 한 뒤 손가락을 아래로 당깁니다. 30초 후에 풀어 줍니다.

 

 

손목 통증 스트레칭
손목 터널 증후군 예방법 스트레칭

b. 팔을 뻗고 손등이 위로 가게 한 다음 손가락을 당겨 젖힙니다. 30초 동안 해줍니다.

 

손목 통증 예방 스트레칭

 

c. 두 손을 깍지 껴서 앞으로 쭉 펴줍니다. 팔을 등 뒤로 보내서 뒤로 펴도 됩니다. 30초 동안 합니다. 5초 동안 손을 털면서 풀어주고 3번 반복합니다.

 

손목 통증 완화운동 스트레칭

 

d. 두 손을 맞대고 가슴 위치에 둔 다음 서로 밀면서 내릴 수 있는 만큼 내립니다. 30초 한 다음 5초 쉬었다가 다시 3번 반복합니다.

 

2) 따뜻한 찜질하기

손목 통증 온찜질
손목 통증 완화 온찜질

 

잠자기 전이나 아침에 일어나서 손목에 15분 간 따뜻한 물주머니나 핫팩으로 찜질을 하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3) 무리한 동작 피하기

너무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손목에 압력이 가하는 일을 피합니다. 산모에게 손목 건초염이 있을 때는 손목을 최대한 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수유할 때는 쿠션을 사용하고 아이를 안을 때는 아기띠를 이용하여 손목으로 무게가 실리지 않아야 합니다. 또 너무 오랜 시간 컴퓨터 작업을 하지 말고, 손목을 무리하게 사용하는 스포츠나 단순 작업을 피합니다.

 

4) 손목 통증 테이핑, 손목 보호대 착용하기

손목 보호대
손목 통증 테이핑 손목 보호대

손목의 인대나 근육의 과도한 수축이나 늘어남을 방지하기 위해서 손목에 테이핑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운동하는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데요. 탄력붕대나 신축성이 있는 전용 테이프를 사용합니다.

또 위험한 활동을 해야 한다면 손목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손목 보호대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칼슘 섭취하기

성인 기준 하루 1000mg의 칼슘을 섭취합니다. 50대 이상 갱년기의 여성이라면 하루 1200mg의 칼슘을 섭취하면 손목 골절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손목 통증 원인과 치료방법, 완화운동, 예방 스트레칭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손목을 잘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참고 사이트

mayoclinic.org

분당차병원 건강칼럼

 


kakaoTalk

댓글

불펌 금지! 글과 이미지를 무단 도용할 경우 바로 저작권 침해 신고됩니다.